풀무원의 윤리경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풀무원은
(2) 비전 및 전략
(3) 사업 분야
Ⅱ. 본론
1. 풀무원의 윤리경영
(1) 윤리방침
(2) 윤리시스템
(3) 윤리문화
2. 이해관계자 호응
(1) 고객만족
(2) 지역사회인정
3. 기업이미지
(1) 기업행동이미지
(2) 사회행동이미지
(3) 기업공헌이미지
4. 풀무원의 윤리경영 성과
(1) 구성원 자긍심
(2) 성과
(3) 인지도
Ⅲ. 결론
1. 시사점
2. 한계 및 향후방향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지난 멜라민 파동으로 인해 식품업계에서의 윤리 문제가 대두되었다. 식품은 입으로 직접 섭취하는 부분이다 보니 소비자들은 다른 업계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였으며 이에 ‘웰빙’, ‘홈메이드’와 같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열풍이 불었다. 이에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원칙하에 법으로 정한 식품완전표시제보다 더 까다로운 풀무원만의 신완전표시제, 다양한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교육, 두부업계 최초로 두부 전제품에 소포제, 유화제뿐 아니라 화학응고제까지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 ‘無화학 첨가물 두부’를 만들고 이같이 ‘첨가물 0% 두부’를 완성한 것을 기념하는 동시에 바른 먹거리를 만들어가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에 대한 실천 의지를 나타내주는 그린 서클 캠페인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구축하고자 노력하는 풀무원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풀무원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녹색의 로고에서부터 여러 광고들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으로 자연을 강조하고 청정한 공정을 갖춘 정직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다. 실제로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본 결과 로고송의 힘이 컸던지 ‘바른 먹거리 풀무원’이 제일 많이 나왔고 그 밖에도 ‘웰빙’, ‘깨끗함’, ‘신선함’, ‘무첨가’, ‘건강’ 등 비교적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심고 유지하며 더욱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윤리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풀무원의 윤리 경영에 주목하여 어떤 차원에서 윤리 경영을 하고 있는지 그 내용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윤리 경영을 추진하여 기업 이미지 향상과 생산성 등 어떻게 연계되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풀무원은
두부, 콩나물, 면류 등이 주요 제품인 풀무원은 1981년 0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4년 풀무원식품(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1995년에 상장하였으며 지금에 이르러서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 윤리경영 -이론과 실제- | 최만기·김영복 공저 | 탑북스 | 2012.08.30
■ 2010, 2011, 2012년도 풀무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 풀무원 공식홈페이지(http://www.pulmuone.co.kr)
■ 풀무원건강생활 '그린체'(www.pulmuoneha.com)
■ 국가청렴위원회(=국가권익위원회, www.acrc.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