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윤리경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풀무원은
(2) 비전 및 전략
(3) 사업 분야

Ⅱ. 본론
1. 풀무원의 윤리경영
(1) 윤리방침
(2) 윤리시스템
(3) 윤리문화
2. 이해관계자 호응
(1) 고객만족
(2) 지역사회인정
3. 기업이미지
(1) 기업행동이미지
(2) 사회행동이미지
(3) 기업공헌이미지
4. 풀무원의 윤리경영 성과
(1) 구성원 자긍심
(2) 성과
(3) 인지도

Ⅲ. 결론
1. 시사점
2. 한계 및 향후방향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지난 멜라민 파동으로 인해 식품업계에서의 윤리 문제가 대두되었다. 식품은 입으로 직접 섭취하는 부분이다 보니 소비자들은 다른 업계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였으며 이에 ‘웰빙’, ‘홈메이드’와 같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열풍이 불었다. 이에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원칙하에 법으로 정한 식품완전표시제보다 더 까다로운 풀무원만의 신완전표시제, 다양한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교육, 두부업계 최초로 두부 전제품에 소포제, 유화제뿐 아니라 화학응고제까지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 ‘無화학 첨가물 두부’를 만들고 이같이 ‘첨가물 0% 두부’를 완성한 것을 기념하는 동시에 바른 먹거리를 만들어가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에 대한 실천 의지를 나타내주는 그린 서클 캠페인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구축하고자 노력하는 풀무원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풀무원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녹색의 로고에서부터 여러 광고들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으로 자연을 강조하고 청정한 공정을 갖춘 정직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다. 실제로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본 결과 로고송의 힘이 컸던지 ‘바른 먹거리 풀무원’이 제일 많이 나왔고 그 밖에도 ‘웰빙’, ‘깨끗함’, ‘신선함’, ‘무첨가’, ‘건강’ 등 비교적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심고 유지하며 더욱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윤리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풀무원의 윤리 경영에 주목하여 어떤 차원에서 윤리 경영을 하고 있는지 그 내용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윤리 경영을 추진하여 기업 이미지 향상과 생산성 등 어떻게 연계되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풀무원은

두부, 콩나물, 면류 등이 주요 제품인 풀무원은 1981년 0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4년 풀무원식품(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1995년에 상장하였으며 지금에 이르러서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 윤리경영 -이론과 실제- | 최만기·김영복 공저 | 탑북스 | 2012.08.30
■ 2010, 2011, 2012년도 풀무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 풀무원 공식홈페이지(http://www.pulmuone.co.kr)
■ 풀무원건강생활 '그린체'(www.pulmuoneha.com)
■ 국가청렴위원회(=국가권익위원회, www.acrc.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풀무원의 윤리경영
  • 현대사회와 윤리경영“풀무원의 윤리경영”목차(1) 기업선정이유(2) 풀무원 경영철학의 기원(풀무원 농장)(3) 풀무원의 경영철학(4) 기업소개(5) 연혁(6) 풀무원의 정신 및 경영이념(7) 기업비전과 전략(8) 풀무원의 사업소개(9) 풀무원의 품질경영 원칙(10) 풀무원의 윤리 경영 원칙(11) 풀무원의 윤리경영 프로그램(12) 풀무원의 사회공헌활동(사회적 책임)(13) 시사점 및 느낀점(1)기업선정이유기업의 흥망과 생사는 궁극적으로 기업가의 사람됨

  • [경영윤리] 풀무원 경영윤리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주) 풀무원 풀무원의 유래 풀무원의 역사2. 윤리적 경영철학의 기원 : 풀무원 농장3. 윤리적 경영철학4. 경영철학이 반영된 사업전략 ∙ 성과 두부 ․ 콩나물의 브랜드화 생면시장의 개척5. 윤리적 경영철학 vs 수익성 확보 윤리적 경영철학을 반영한 품질경영 유기농 농산물 농약 검출사건 GMO 파동 (1998 - 1999)6. 기업의 사회적 책임 풀무원의 환경보전 운동 김치박물관 이웃사랑 활동Ⅲ. 결

  • [독후감] 경영서적 - 전략은 불황보다 강하다
  • 경영을 크게 세가지의 관점으로 나뉘었다.▶ 기업혁신 관점 - 비전과 전략, 변화 혁신, 연구 개발 , e비지니스, 디자인 경영, 기업 이미지▶ 마케팅 관점 - 신제품 출시, 글로벌 마케팅, 브랜드, 서비스 마케팅, 광고 프로모션▶ 기업의 사회적책임 관점 - 윤리 경영, 파트너십 경영, 비영리 단체의 나눔 경영, 비영리 단체의 PR등 의 기업 경영사례를 말해줘서 더욱더 유익하고 좋은 정보를 주는 것 같았다.15개 기업에는 풀무원, 귀뚜라미보일러, 세스코,

  • 동원산업 경영전략
  • 연구소 설립 등 원양어업과 식품사업에이어 금융,건설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활발히 확대함.    성장기(1990년대) 경영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1989년 기업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민기업으로 성장함.1996년에 들어와 공식적으로 동원그룹이 출범했다. 동원그룹은 11개 개열사로 이뤄진 생활문화 기업으로 거듭났다.     2000대 전문화와 변혁을 통한 미래가치의 창조1.참치캔을 만드는 식품사업은 독립회사로 분리된다. 2000년도에 동원F&B를 설립,

  • [경영학원론] 풀무원의 기업윤리 사례
  • 풀무원은 1993년부터 제품 판매액의 0.1%를 적립했다. 적립금은 환경과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해왔으며 향후 이 적립금을 ‘지구사랑 기금’으로 프로젝트 WET의 물 교육 프로그램을 후원할 예정이다Project WET프로젝트 WET의 존 엣겐 수석 부사장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7차 SR연구회-풀무원의 지속가능경영’에서 풀무원 남승우 대표는 “봉사활동, 기부 등 사회 공헌을 넘어 환경을 살리는 사회책임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