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기머리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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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왜 ‘댕기머리’를 주제로 선택하였는가?
2. 왜 ‘댕기머리’의 브랜드 전략이 중요한가?

Ⅱ. 본론
1. 댕기머리의 시작, 두리 화장품
2. 현재 탈모 방지 샴푸 시장과 잠재적인 경쟁자
3. 댕기머리 브랜드 전략 프로세스
1) 브랜드 비전과 포지셔닝의 수립
2) 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3) 브랜드 성과 측정 및 해석
4) 브랜드 자산 강화 및 리뉴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왜 ‘댕기머리’를 주제로 선택하였는가?
이번 보고서에서 다루는 주제는 ‘상품과 브랜드’이다. 이 주제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상품은, 그 자체가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고유의 브랜드를 나타내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였다. 많은 고민과 이야기를 거쳐 조원들이 생각해 낸 것은 바로 ‘댕기머리’라는 샴푸였다. ‘댕기머리’샴푸는 1999년 처음 출시되었으며 이후 미용실 납품등으로 입 소문을 타면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은 댕기머리가 탈모 방지 한방 샴푸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음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당시 탈모를 방지하기 위한 한방 샴푸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댕기머리가 중소기업으로는 최초로 기능을 강조한 샴푸의 한 획을 그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댕기머리의 출시 이후 탈모 방지 샴푸와 한방 샴푸 시장에서 마케팅 기회가 보이자 아모레 퍼시픽이나 LG 생활건강, 애경 등도 잇달아 한방 샴푸를 출시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댕기머리는 위와 같은 대기업들과의 시장경쟁 속에서도 여전히 단단한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댕기머리가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춘 ‘강력한 브랜드’라고 생각 하였고, ‘댕기머리’가 중소기업이지만 어떻게 현재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브랜드 전략을 조사하였다.

덧붙이기)‘댕기머리’의 강력한 브랜드 구성 요소들
댕기머리는 3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 한글 브랜드 인지도 샴푸 부문 1위 등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33%의 한방 성분을 강조하여 ‘탈모 방지 한방 샴푸’의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댕기머리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브랜드 애호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2009년 국내에서 상위 1%의 가치를 가진 브랜드로 댕기머리가 뽑혀 인지된 품질 명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댕기머리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애호도, 인지된 품질 명성을 고루 갖추고 있는 강력한 브랜드라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G Economy 21, 2009 February, P.38
강시진(2010.05.24), [이슈리포트] 1300억원대 탈모방지 샴푸 시장을 잡아라, 조선닷컴 비즈니스 앤 TV
두리화장품 마케터 인터뷰
두리화장품 홈페이지
박희진(2009.12.30), 한방샴푸 시장 지각변동…려, 댕기머리 눌렀다, 머니투데이
송영택(2009.06.15), 애경, 고기능 헤어 샴푸 ´에스따르´ 출시, EBN
윤경희(2007.07,27), 미모(美毛) 캠페인 ④·끝 치열한 한방 탈모방지 샴푸 시장, 중앙일보
이소아(2011.02.25.), [Case Study] 한방샴푸 `댕기머리` 두리화장품의 `거꾸로 경영`, MK뉴스
인터넷블로그[http://theseareallforyou.blogspot.kr/2013/04/swot-stp-4p.html]
한국경제: 탈모샴푸 시장 `촘촘한 경쟁` 09.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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