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의 SNS마케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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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 배경 및 목적
1-1. SNS 개념과 특성
1-2. SNS 마케팅
1-3. 롯데월드의 SNS 마케팅

2. 조사 설계
2-1. 조사관련 자료협의
2-2. 실사
2-3. 자료처리 및 분석
2-4. 결과분석 및 보고

3. 수집할 주요 정보
3-1. 인지도 측면
3-2. 실효성 측면
3-3. 만족도 측면
3-4. 반응성 측면

4. 자료 분석 방법
4-1. 기술통계량을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정리
4-2. SNS 마케팅이 방문 횟수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자료분석
4-3. 피어슨 상관분석을 통한 변수 간 연관성 분석
4-4. SNS 마케팅의 실효성 검정을 위한 대응표본 T검정 (쌍체비교)

5. 조사 결과 활용 방안
5-1. 기술통계량을 바탕으로 한 선호도 및 반응도 분석
5-2. 분산분석 (ANOVA)을 통한 마케팅 반응도 분석
5-3. 피어슨 상관분석을 통한 변수 간 상관관계 활용
5-4. 쌍체비교를 통한 SNS 마케팅의 실효성 검정 활용
5-5. 인지도, 실효성, 만족도, 반응도 대한 최종 정리와 이에 따른 STP/4P 전략수립

6. 가정에 의한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조사 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스마트폰의 이용자의 수가 증가함과 동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이용증과에 대하여 소비자는 사회적 네트워크 기능으로서 SNS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정보의 공유 및 확산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SNS에 관심이 높아지는 요인은 사용자들이 SNS를 통하여 사람들과의 대화를 하는 것과,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통하여 과거와 비교하여, SNS는 새로운 개념의 인간관계의 메커니즘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점에서,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이 중요한 이슈였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SNS의 발달과 함께 SNS마케팅을 통한 쇼셜마케팅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SNS 마케팅이 실제 수요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SNS마케팅이 고객들의 만족도 및 인지도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지, SNS 마케팅을 통하여 고객의 재방문율의 증가가 있었는지 등 자세하게 조사하여 좀 더 합리적으로 짜임새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한다.


1-1. SNS 개념과 특성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개인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함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커 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SNS는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presence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정보와 콘텐츠 공유를 위함 Sharing 속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Conversation 속성, 단체 활동을 위한 Group 속성을 가진다. 또한 홍보와 명성을 위산 Reputation 속성, 관계구축을 위한 Relationship 속성, 주체성 표현을 위한 identity 속성을 지니고 있다.(2008, Gene Smith) 결국 소비자는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관계를 위하여 SNS을 이용하고, 기업의 측면에서는 SNS의 특성을 이용하여, 홍보의 수단으로 SNS를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훈영, 이훈영 교수의 통계학 제 3판, 2010
백원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시장변화에 따른 소셜마케팅 광고사례 연구, 한국 디자인지식학회, 2011, pp112-124
이경렬, 페이스북 광고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4호, 2012, pp39-84
이현미 외, 인터랙티브 관고에서 공동 경험에 대한 효과 연구, HCI 학술대회, 2013, pp9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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