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의 성경적 의미발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간 창조의 원리를 확인한다.
2) 인간을 소중히 여겨야하는 이유를 확인한다.
3) 모든 인간의 고유성과 자주적 인격체임을 확인하고, 상호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한다.
4) 인간과 인간의 서로에 대한 책임을 확인한다.
5) 인본주의적 인간관/기독교적 인간관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간호의 차이는 무엇인가?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토의 내용
: 하나님께서 우리의 내장을 지으시고 나를 모태에서부터 창조하신 것은 정말 경의로우며 감사한 일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예비되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겠다고 결정 하신 일은 영원 과거에 있었던 일이다. 주님의 생각은 우리에게 너무 귀하다. 하나님은 우리보다도 우리 자신을 더 잘 아신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를 향해 얼마나 많은 생각 을 갖고 계시는지 말로 다 할 수 없다. 그 모든 생각들은 심히 광대하고 귀하다. 사람 을 창조하심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은 은밀하며 그 기이한 뜻에 따라 창조된 우리는 보 배로운 존재이다.
② 창세기 1장 26~27절
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 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이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고
☆ 토의 내용
: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위해 창조되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사람 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셨는데 하나님의 형상은 그리스도이시다. 하나님의 형상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은 사람을 그리스도를 따라 만드셨다는 것을 가리킨다. 왜 사람은 그 리스도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졌는가?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사람 안으로 들어가셔서 사람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만 드신 여러 피조물 중에서도 사람을 가장 으뜸으로 여기어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자아, 서로의 자아를 존중해야 한다.
③ 창세기 2장 7절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 령이 된지라
☆ 토의 내용
: 사람의 몸속으로 불어넣어진 생명의 호흡은 사람의 영이 되었다. 사람의 영은 사람의 내적인 기관으로서 사람이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을 만나며 하나님을 담고 하나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나님에 의해 거듭나고 연결되어 하나님의 목적을 이 루기 위하여 하나님과 유기적인 연결 안에서 행하고 살도록 한다. 사람의 콧속으로 불 어 넣어진 생명의 호흡을 통해 사람은 한 인격이 되었고, 사람은 그 사람 자신이 되었 다. 혼은 생각과 감정과 의지로 구성되어 정신적인 의식을 가지고 정신적인 영역을 접 촉함으로써 사람이 하나님을 담아 하나님을 표현하는 유기체가 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① 성경
② 정정숙(2004). 영적간호 소도구. 서울: 현문사.
③ 양승훈(2012). 기독교적 세계관. 서울: CUP.
④ 이미라(1998). 영적 간호 개론. 서울: 현문사.
⑤ Ruth H.Folta(1995). 영적간호. 서울: 현문사.
⑤ 백성희(2003). 기독간호사의 성숙한 신앙과 영적간호 수행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7,48,52-53.
⑥ Judith A. Shelly(2002). 신앙의 눈으로 본 건강과 돌봄. 대한기독간호사협회출판부 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팀토론A+과제] 안락사 허용에 찬성하는 입장[반대입장도분석]
- 주제로 보는 한국문학_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_1 6학년 선생님에 대해 평가해보기 2 주인공이 흘렸을지도 눈물의 의미 3 승혜와 미오를 읽고 소수자 문학의 관점에서 생각하기
- 주제로보는한국문학_석탈해 신화 읽고 주몽신화와 비교하기 남정현의 분지 읽고 다음의 내용 생각해보기
- 리노공업(LEENO) 면접 대비 비법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전기전자] 실험모음 전기전자공학 개론
- (토론)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선급협회(ABS) 면접 대비 비법서
- [문학] 알렉산더포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