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외국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관한 교수 학습 내용 구성-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줄거리
2. 감상
3. 비교할 한국 문학 선정
4. 학습 목표와 관련된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문학)
5. 학습지도안
6. 형성평가
- 본문내용
-
2. 감상
투쟁
청새치를 잡기 위한 자연과의 싸움,
청새치를 잡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겪는 자연과의 싸움
→ 노인의 강한 신념과 의지
포용
삶의 터전이자 공존하는 자연에 대한 사랑,
깨달음을 주는 친구인 자연에 대한 친근감
→ 노인의 부드럽고 다정한 면모
3. 비교할 한국 문학 선정
→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명확한 것은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관련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것을 수월하게 함.
① 『노인과 바다』에 담긴 투쟁과 포용의 정신을 이해한다.
② 『노인과 바다』의 노인 산티아고가 투쟁하고 포용하는 대상을 발견한다.
③ 황순원의 『학』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학습 목표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 나타난 투쟁과 포용이라는 인간 정신을 발견하고, 황순원의 『학』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
학생들은 앞의 두 차시에 걸쳐서 『노인과 바다』를 학습하여 내용과 주제 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번 수업에서는 앞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복습한 뒤
『노인과 바다』를 활동지를 통해 한국 문학 작품과 비교·분석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