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평가] 스포츠마케팅 활용을 위한 미디어스포츠시청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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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미디어 스포츠의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해 볼 때, 스포츠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소비자로서 TV스포츠 시청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2. 연구의 목적
사람들이 TV를 통해 중계 방송되는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행위를 분석하고, 그것이 스포츠를 후원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경기장에서 스포츠 경기장에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문제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미디어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 시청량, 시청동기, 시청만족도, 스폰서 기업의 이미지, 종목별 스포츠 경기 관람 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문제 2. 미디어 스포츠 선호도, 시청량, 시청동기, 시청자만족도와 스폰서 기업의 이미지 경기장 관람 정도간에 관계가 있는가?

3. 연구의 가설
제기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가설을 설정

가설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미디어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 시청량, 시청동기, 시청만족도, 스폰서 기업의 이미지, 종목별 스포츠 경기 관람 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미디어 스포츠 시청행위와 스폰서 기업 이미지, 경기 관람 정도간에는 높은 상관 관계가 있을 것이다.

4. 용어의 정의
미디어 스포츠 선호도 : 사람들이 TV스포츠를 얼마나 즐겨 시청하는지에 대한 정도를 의미
미디어 스포츠 시청동기 : 어떤 목적을 가지고 TV 스포츠를 시청하는가를 의미
미디어 스포츠 시청량 : TV에 방송되는 스포츠, 뉴스, 스포츠 중계, 스포츠 기획물 등을 포함한 스포츠에 대한 접촉 또는 노출 정도를 의미
미디어 스포츠 시청 만족도 : 김정기(1996)의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측정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이 측정 문항들은 대인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만족도를 조사하는데 신뢰도를 인정받은 Hecht의 만족 측정 문항을 텔레비젼 시청상황에 적용한 것
스폰서 기업에 대한 이미지 : 스포츠를 후원하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의미
경기관람 정도 : 사람들이 직접 경기장에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정도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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