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연구-`장자못 전설`의 전파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논문 소개

2. 두 설화의 서사 구조

3. <장자못 전설>과 <돌부처 눈 붉어지면 침몰하는 마을>의 비교

- ‘금기’화소의 유무에 따른 차이
- ‘가족’이라는 영역 안에 작용하는 금기
- 상하관계의 전위 유무에 따른 차이

4. 결론
본문내용
논문 소개

장자못 전설

특정한 연못, 바위와 결부되어 그것의 유래를 알려주는 설화


모든 화소(시아버지, 며느리, 도승, 금기, 못)와 그 관계를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이해

<돌부처 눈 붉어지면 침몰하는 마을> 설화와의 비교


광포(廣浦)전설

- 함경남도 정평군 선덕면 광포에서 유래
- 서해안 일대에 많이 분포

홍수설화
- 세계적으로,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
- 인간의 타락 → 신의 진노 → 구원받은 가족 → 살 방도 마련 → 물로 징벌 → 세상 파멸 → 인간, 동물 시조의 구원 → 착륙 → 새를 내보냄 → 예배 드림 → 신의 축복 → 인간 존속 방법의 등장 → 증거물



소돔과
고모라

- 악과 타락을 상징하는 두 도시


함호전설


- 함호(陷湖) : 빠질 함, 호수 호
- 중국에서 전해져 오는 설화로, 뱀에 관한 전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의 유럽중심적 사고와는 반대로, 중국문명의 발전을 강조하고 싶다. 불교와 중국문명을 연구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꽤 많다. 이런 난점의 대부분은 중국불교에 관한 자료의 속성에서 발생한다. 중국경전은 양적으로만 성경의 74배 정도이고, 구성이나 원문의 해석과 분석 등에서도 어려움이 크다. 최근 50여년간 출간된 연구논문이나 용어색인사전들은 거대한 양의 자료분석을 위한 기초작업에 불과하다. 또한 불교와 중국문명의 역사적 발전을 연결시

  • [고전문학사 소논문] 서포 김만중 작품론 - 구운몽, 사씨남정기
  • 고전 문학사 소논문서포 김만중(金萬重)을 중심으로서포 김만중 작품론『구운몽(九雲夢)』과 『사씨남정기(謝氏南柾記)』을 중심으로Ⅰ. 서론 문학의 현실 세계 반영Ⅱ. 본론 서포 김만중과 그의 작품 세계1. 서포 김만중-시대적 배경과 그의 사상적 입장-문학사상-김만중의 문학 외적 연구종교사상과 자연과학2. 『서포만필(西浦漫筆)』3. 『구운몽(九雲夢)』4. 『사씨남정기(謝氏南柾記)』5. 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Ⅲ. 결론 서포 김

  •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이유를 맹자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성선설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0k
  • 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다시 묵적지수로 논의를 돌리자면, 이 말에는 대단히 견고한 반전주의 논리가 들어 있다는 점이 간과되는 것 같다. 묵자는 사상 최초의 반전평화주의자로 꼽힌다. 묵자는 겸애를 그르치는 최악의 행위를 전쟁이라고 규정했다. 전쟁은 다수인 인민의 삶을 파탄내기 때문이다. 양주는 중국 전국시대의 학자. 높이는 말로 양자(楊子)라고도 불렸다. 김충열 등의 연구기록에 따르면 양주는 노자의 제자였는데, 스승을 못 마땅히 여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다국적 기업 로고에서 스토리로 스우시 치하의 스웨트 숍
  • 의 마케팅 및 문헌정보 연구 책임자이자 《비소비자: 소비자는 어떻게 힘을 회복할 것인가》의 저자인 레미 산살로니(Remy Sansaloni)는 다음과 같이 추정했다. “가상적인 혁신과 할인판매의 무질서한 번창, 그리고 대형 유통사가 주도하는 공급의 획일화에 직면해 소비자들은 문제를 교묘히 회피한 것이다.”인터넷을 통해 공급되는 무한한 ‘바이러스성’ 전파력, 그 새로운 미디어의 탄생은 광고와 TV의 명실상부한 권력에 종지부를 찍었다. 브랜드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