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 `변신`, `시골의사`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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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

1.연보

2.작가의 삶


Ⅱ. 대표작품


Ⅲ. <변신> 작품해설


Ⅳ. <시골의사>

1.줄거리

2.작품해설


Ⅴ. 토론주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가의 삶

(1) 유대인, 이방인, 실향민 (어두운 성장기)

1883년 7월 3일 프라하에서 태어난 카프카는 당시 황제 프란츠 요젭을 따라 이름을 지었다. 유태인인 헤르만이 아들의 이름을 당시 식민정부의 독일인황제의 이름을 따랐다는 것은 헤르만이 이미 유태인이기를 포기하고 독일인으로 살겠다고 결심했음을 뜻한다.
스스로 ‘반독일인’이라고 느끼던 카프카는 이런 사회 상황에서 소수집단의 일원으로 이 도시를 낯설게 여기며 혐오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가 먹고 숨 쉬며 살아간 삶의 공간으로서, 또 그의 문학의 무대로서 프라하는 사실상 그 자신이 표현하듯 ‘사랑하면서도 두려워한 도시’라고 할 것이다. 프라하는 늘 되풀이해서 프라하에서 궁극적으로 떠나기를 갈망했다. 그는 치라우나 베를린, 심지어 팔레스타인 등지로 빠져나갈 생각까지 했지만 동경만 했을 뿐, 끝내 이곳을 벗어나지 못했다.
(2) 막스 브로트와의 만남

카프카와 브로트는 대학 2학년 때인 1902년 법학부에서 만났다. 같은 법학부 학생이었으나, 이들의 우정은 클럽활동을 통해서 맺어졌다.
브로트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만큼 철저한 낙관주의자였고, 어려서부터 신동으로 불렸다. 그런 만큼 즐겁게 살아가는 기술과 삶을 축복하는 태도를 몸에 익혀 사람을 좋아하고 사교를 즐기며 언제나 중심에 설 수 있었다.
브로트는 카프카를 자신의 화려한 사교세계에 소개했다. 물론 카프카와는 다른 세계였고, 사실 카프카로서는 경멸해 마지않는 세계였다. 특히 브로트는 만사를 외면만으로 판단하고 낙관적만으로만 보았기에 언제나 내면에 침잠하고 비관적인 카프카에게는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곳은 카프카에게 필요한 현실 세계이기도 했다. 카프카는 자신에게 부족한 현실세계와의 관련을 브로트의 도움으로 채울 수 있었다. 브로트와 카프카는 사실 너무나 달랐기에 각자 다른 부분을 서로에게 주고받았다. 즉, 그는 고독 속에 갇혀 사는 카프카를 현실과 이어주는 다리역할을 했다.
그 우정은 카프카가 죽은 뒤 오늘 까지 이어진 명성이 오직 브로트 때문이었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카프카는 브로트에게 유고를 없애달라고 부탁했으나, 브로트는 카프카의 전집을 출판했고, 브로트가 두 차례에 걸쳐 쓴 카프카 전기나 평론은 그 뒤 카프카를 세계적인 작가로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권세훈 외 9명, 『카프카 문학 사전』, 학문사, p.88~91, p.133~135
박병화, 『카프카 에로스와 타나토스의 미로』,건국대학교 출판부, p.64~69, p.83~88
박환덕, 『카프카 문학 연구』, 범우사, p.109~129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역락, p.199~203
한국카프카학회,『카프카연구』, 범우사, p.116~p.133
빌헬름 엠리히, 편영수 옮김, 『카프카를 읽다』, 유로, p.181~194, p.198~211
프란츠 카프카, 염승엽 옮김, 『변신』, 계명.
프란츠 카프카, 김영옥 옮김, 『오드라덱이 들려주는 이야기』, 문학과지성사 p.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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