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심리적 노화의 전제
2.1정상적 노화
2.2 개인차
2.3 학습능력의 유지
2.4 잠재능력과 수행
2.5 경험의 중요성
2.6 적응적 특수화

3. 노년기의 발달단계
3.1 에릭슨의 이론
3.2 해비커스트의 이론
3.3 레빈슨의 인생계절론
3.4 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

4. 비인지적 특성
4.1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
4.2 노년기의 요구

5. 인지적 특성
5.1 노화와 지능의 변화
5.2 기억력
5.3 학습능력

6.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6.1 학습능력의 확인
6.2 노년기 학습의 특성
6.3 노년기 학습의 방해요인
6.4 동기적 특성의 중요성
6.5 개인차의 고려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는가? 노인이 되면 모두 다 괴팍하고 고집스러우며 보수적으로 되는가? 나이가 들면 지능이 떨어지는가? 노인이 되어서도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가? 우리는 노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안다고 하여도 막연하게 단편적으로 알고 있을 뿐이다. 우리는 노인의 심리적인 특성, 특히 학습과 관련된 특성에 관하여 논의하면서 이런 궁금증에 답하고자 한다.
2. 심리적 노화의 전제
▷노화란?
노화는 생물학적으로 잔여수명의 감소를 말하며, 심리•사회적으로는 특정 연령에서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 안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감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노화의 특징으로는 사망률의 증가, 노화에 의한 조직 내 생화학적 구성 성분의 변화, 생리적 역량의 점진적 감소, 노화로 인해 환경 자극에 적응하는 능력이 감소하며 질병에 취약해진다(대한노인정신의학회, 2004)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누가 늙었는지, 노화는 언제 일어나는 지에 대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법적 정의에 따르면 노화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나이 든 사람인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으며, 그에 대한 답은 개인의 신체•정신적 기능과 연령차별, 사회적 판단, 개인의 직업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늙은이’, ‘나이 든 사람’, ‘윗사람’, ‘성숙한 어른’ 등의 말은 같은 의미일까? 아니면 사람마다, 다양한 환경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노인의 정의에 대해서는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노인인지는 연령(예:65세), 생물학적 기준(예: 얼마나 잘 기능하는가?), 사회적 기준(예 : 여성이 ‘나이가 너무 들어서’ 비키니를 입기 어려운 시점) 등에 근거하여 정해진다.
노인이 되면 어떤 사람은 허약하고, 어떤 사람은 현명해지고, 또 어떤 사람은 괴팍하기도 하고, 느긋해 질 수도 있다. 우리는 항상, 지금도 나이 들어가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늙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연령에 도달하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노화는 많은 영향을 받는 하나의 점진적인 과정이며, 사람들이 나이 들어가는 양상은 각각 다르다.
참고문헌
 한정란(2007),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 김동기, 이은미(2010), 사회적응의 노인 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노년기 발달단계
  • 제5장노년기의 심리적 특성*노인교육개론 노인교육의 이해 제5장*학습목표지금까지 알려진 연구를 중심으로 노인의 심리적 특성과 특히, 학습과 관련된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자.*노인교육개론 노인교육의 이해 제5장*목차1.심리적 노화의 전제2.노년기 발달단계-에릭슨의 이론-해비거스트의 이론-레빈슨의 인생계절론-김종서의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3.비인지적 특성1)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2)노년기의 요구4.인지적 특성1)노화와 지

  • 노화의 심리적 변화(노화에 따른 지적능력과 성격특성의 변화)
  • 노년기 성격적응 유형1) 뉴우가르턴의 분류(1) 통합형(2) 무장방어형(3) 수동적 의존형(4) 비통합형2) 라이카드의 분류(1) 성숙형(2) 방어형(3) 은둔형(4) 분노형(5) 자학형3) 샤나안의 분류(1) 적극적 통합형(2) 의존적 수동형(3) 실패과장형(4) 자기부정형3. 노년기 성격유형과 생활적응에 관한 연구1)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성격적응 특성2) 성격유형과 생활적응노화의 심리적 변화노인들의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양식을 다를 때는 환경에 대한 적

  • 노인교육 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특성3. 비인지적 특성2. 노년기 발달단계1. 심리적노화의 전제외적인 적응에 몰두하기 보다 성숙과 지혜를 갖기 위한 내적인 투쟁 - 자아통합 대 절망감(ego-integrity vs. despair)자아통합 – ‘자신의 생을 그랬어야만 했던 것, 그리고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도 대치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해비거스트의 이론노화 현상과 관련하여 개인과 그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에서 어떠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연구사회 문화적

  • [인간발달과교육]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관한 연구
  • 인간발달과 교육 보고서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대한 연구연구 보고서의 목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문제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4. 연구의 제한점Ⅱ. 본론1. 노인의 개념 및 특성2. 노인의 신체적 변화3. 노인의 심리적 변화와 심리장애(1) 노년기의 심리적 변화(2) 노년기 심리 장애와 원인 (3)노년기 심리적 장애가 끼치는 영향4. 노인의 사회적 변화5. 설문조사 결과Ⅲ. 결론 및 제언1. 결론 및 제언Ⅴ. 부록1

  • 노년기 정신건강
  • 노년기의 노인은 오랜 삶의 경험을 통한 삶의 지혜와 지식, 실용적 능력을 겸한 개인적 지식의 통합체이다. 따라서 노년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학습능력의 저하나 반응속도의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의 저하는 오랜 경험을 통해 획득된 지혜로 보완할 수 있으며, 새로운 학습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충분한 시간과 구체적 학습과제의 부요, 학습 결과에 대한 적극적 환류가 이루어져야 한다.  Ⅱ. 노년기의 문제점  1.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노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