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4강 평생교육의 내용
1. 자유교양형의 평생교육
2. 인적자원개발형의 평생교육
3. 의식함양을 통한 사회변혁형의 평생교육
제 5장 평생교육의 대상
1. 평생학습자로서 인간
2. 평생학습의 가능성
3, 평생학습 참여
제 6장 평생학습시설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학력인정
2.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3.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4. 시민사회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
5.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6.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7. 지식・인력개발관련 평생교육시설
- 본문내용
-
제 4강 평생교육의 내용
1. 자유교양형의 평생교육
1) 문해 교육
- 문해의 권리는 ‘생활하는 권리’와 동일한 의미
- 유네스코(1955)에서는 문해자를 15세 이상 된 자로서 어느 정도의 읽고 쓰고 이해하는 사람으로 정의
- OECD에 의하면 문해는 일상적인 활동, 가정, 일터,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오늘날 유네스코는 문해를 다양한 맥락과 관련되는 인쇄 또는 문서화된 자료를 파악하고 이해하고 해석하며, 창조하고 소통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 정의
- 유형: 미디어 문해, 디지털 문해, 컴퓨터 문해, 정보 문해, 생태 문해, 건강 문해 등
2) 가족생활주기 교육
- 가족생활주기: 가족 구성원으로써 인간이 평생에 걸쳐 통과해야 하는 정서적・지적 단계
- 가족형성기 · 가족팽창기 · 가족고정기 · 가족축소기 · 가족쇠퇴기로 구분
3) 여가 및 취미생활 교육
-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여가 활용 기술을 제공하는 활동 일종의 자기계발교육
4) 소비자 교육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합리적인 가치판단을 하고 개인의 소비생활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경제사회에서 소비의 의의와 소비자의 권리 및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 상품의 선택 및 구입요령, 경제동향, 소비자의 권리 등 경제생활에 필요한 소비지식으로부터 소비자의 건전한 의식에까지 이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장애인이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토론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제시하시오.
- 미디어가 재생산하는 획일화된 연애 패턴
-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계획서
- 성폭력 예방교육
- 현대 고령화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서술하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청소년들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마련하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노인의 개념] 노인의 정의와 특성 - 노인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경제적 특성
- 자연과문명의조화_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건설이 완성되면 어떠한 미래가 펼쳐질까 기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 가운데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