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거버넌스와 수질오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력적 거버넌스

Ⅲ. 수질오염의 사례분석

1. 성공사례
(1) 대포천
(2) 태화강

2. 실패사례
(1) 팔당호

Ⅳ. 새로운 거버넌스의 탐색

1. 사례분석의 종합적 검토

2. 스웨덴의 환경 거버넌스

3. 창의적인 거버넌스 해결방안 - 비빔밥 거버넌스

Ⅴ. 결론 - 노송천 사례의 해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한국사회는 환경오염이라는 사회문제로 인하여 큰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특히 청계천의 복원 및 4대강 사업과 관련한 녹조의 확산 등으로 인하여 수질오염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수질오염에 대응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계층제 중심의 중앙집권적 통제 방식이었지만, 이러한 방식의 접근은 수질오염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수질오염이 ‘사악한 문제’의 특성을 띄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른바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란 크게 Rittel & Weber의 정의와 현대적 관점의 정의로 구분된다. 우선 Rittel & Weber의 정의에 따라 수질오염을 살펴보면, 수질오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수질오염의 정의 역시 어떠한 기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곤란하고, 수질오염이 개선된다고 해도 다시금 수질오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항존하여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곤란하며, 물이라는 자원은 인간의 생활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수질오염의 개선에 있어 시행착오가 불가능하고, 전통적인 계층제적 통제 방식으로는 적절한 문제해결이 어려움이 실증적으로 드러나고 있어 새로운 대안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사악한 문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현대적 정의에 따라 수질오염을 살펴보면, 수질오염 문제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지방정부, 지역기업, 지역주민들의 이익과 관심이 결부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중앙정부 단독의 힘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다양한 주체 간의 상호협력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사악한 문제로 평가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수질오염의 문제가 사악한 문제라고 정의 내린다면, 우리는 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인 문제해결방법에서 탈피한 새로운 방식의 거버넌스를 모색하여야만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 조는 우선 협력적 거버넌스와 E.Ostrom(이하 Ostrom)이 제시한 네트워크의 형성 조건을 분석틀로서 제시하고, 이러한 분석틀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 수질오염의 개선에 성공한 대포천과 태화강 사례와 실패한 팔당호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질오염 개선을 위한 성공적인 거버넌스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이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이를 현재 수질오염이 문제가 되고 있는 노송천 사례에 접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보고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거버넌스의 이해 6주차 강의안

2. 거버넌스의 이해 7주차 강의안

3.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26406&cid=499&categoryId=499

4. 홍성만, 「협력적 로컬거버넌스의 대두 4: 대포천 수질개선을 둘러싼 정부-주민간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분석」, 한국행정학회, 2004

5. 채종헌, 「환경갈등 해결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2004

6. 이혜빈, 2013, “울산시, 태화강 찾는 '황어' 보호에 적극 나선다”, 『환경TV』, (3월 25일)

7. 김해시청 홈페이지, http://www.gimhae.go.kr/sub/05/07_07_07.jsp

8. 정종오, 2013, “팔당호 수질 4조원 투입에도 제자리 걸음”, 『아시아경제』, (3월 26일)

9. 김종원, 「팔당호 유역 오염총량제의 비판적 고찰」, 경기개발연구원, 2007

10. 김기성, 2005, “팔당호 주변 지자체들 수질오염총량제 반발”, 『한겨레』, (4월 11일)

11. 최희경, 「스웨덴 지역환경정책 거버넌스의 변화와 특징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 2013

12. 김재호, 2008, “전주 노송천 40여년만에 '햇빛'”, 『전북일보』, (9월 22일)

13. 박원기, 2009, “전주노송천 복원사업, 체계적 계획 필요”, 『뉴시스』, (12월 10일)

14. 이명석, 「거버넌스의 개념화 - ‘사회적 조정’으로서의 거버넌스」, 한국행정학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거버넌스적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포스코는 뉴거버넌스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적 네트워크의 일환으로 ‘사랑받는 기업’이라는 모토를 정하였고, 조직적 틀에서 다양한 부분에 혁신적 변화를 추구하였다. 따라서 본 조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협력적 네트워크를 실현하고 있는 포스코를 성공사례로 정하여 세가지 분석틀로 포스코의 성공사례를 평가하였다. 이는 조직 간 관계 분석에서도 조직적 틀에서 분석할 필요성을 제고하였다. 이와 관련

  • [민주사회와 행정] 동강 댐과 시화호 정책사례
  • 거버넌스에서의 관점(1) 두 정책 사례의 차이시화호의 경우 정책 의제 설정부터 결정, 집행을 정부가 독단적으로 수행하였다. ‘상부의 지시’로 이루어진 정책으로 정부기관끼리의 조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자연스럽게 타당성 검토 기제가 미비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상당기간 여론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COD가 상승하자 바닷물과 연결해버리는 등 정부는 안이한 대응으로 일관했으며, 시민단체 등의 민간의 참여가 거의 없었기 때

  • [정부간 관계] 지방정부간 협약을 통한 공유재 관리
  • 사례인 수질관리를 자율적 참여를 통해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는 안양천 유역의 상류 및 하류지역 지방정부들의 협력과정을 분석해 보고 지방 정부 간 협력적 거버넌스의 구축을 위해 필요한 규칙이 무엇인지 도출해 보려 한다. Ⅱ. 안양천의 사례에서 본 지방정부 간 협력과정1. 안양천의 현황안양천은 의왕시 백운산자락에서 발원하여 군포시를 경유하며, 안양시 도심을 중앙으로 관류하여 광명, 서울시를 거쳐 한강에 유입되는 하천이다. 안

  • [정부간 관계] 지방정부간 협약을 통한 공유재 관리
  • 사례인 수질관리를 자율적 참여를 통해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는 안양천 유역의 상류 및 하류지역 지방정부들의 협력과정을 분석해 보고 지방 정부 간 협력적 거버넌스의 구축을 위해 필요한 규칙이 무엇인지 도출해 보려 한다. Ⅱ. 안양천의 사례에서 본 지방정부 간 협력과정1. 안양천의 현황안양천은 의왕시 백운산자락에서 발원하여 군포시를 경유하며, 안양시 도심을 중앙으로 관류하여 광명, 서울시를 거쳐 한강에 유입되는 하천이다. 안

  • 새만금간척사업과 뉴거버넌스
  • 거버넌스 갈등 극복방안① 대포천 수질개선의 사례김해시 상동면에 위치한 대포천은 1970년대까지는 맑은 수질을 유지하였으나 급격한 지역개발로 인한 공장폐수, 축산폐수 방류 등으로 오염되기 시작하여 1997년에는 4~5급수로 전락하였다. 정부는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자 하였는데, 초기에 이에 대한 반발로 위원회를 구성 반대투쟁을 전개하였다. 토지가격의 저하, 생활의 많은 규제에 대한 불편함으로 반대투쟁을 전개해왔지만, 대안 없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