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니퍼소프트을 통해 본 기업내 개인의 동기부여와 리더의 역할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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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Ⅰ.1 프로젝트의 목적
Ⅰ.2 기업 선정 이유
Ⅰ.3 기업 정보
Ⅰ.3.1 기업 소개 및 성과
Ⅰ.3.2 대표 소개
Ⅱ. 본 론
Ⅱ.1 이원영 대표의 리더십
Ⅱ.1.1 이원영 대표의 철학과 경영방침
Ⅱ.1.2 X-Y 이론에의 적용
Ⅱ.1.3 변혁적 리더십에의 적용
Ⅱ.2 제니퍼소프트의 제도 분석
Ⅱ.2.1 선발제도
Ⅱ.2.2 휴가제도
Ⅱ.2.3 평가 및 보상제도
Ⅱ.2.4 기타 복지제도
Ⅱ.2.5 동기부여 이론에의 적용
Ⅱ.2.5.1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Ⅱ.2.5.2 직무 특성 이론
Ⅱ.2.5.3 허즈버그의 2 요인 이론
Ⅲ. 결 론
본문내용
1. 프로젝트의 목적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이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함이다. 둘째, 조직 내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이 조직의 발전 및 유지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숙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의 방향을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분석 과정이 아니라, 기업의 사례에 학습한 이론을 적용하여 이를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설정하였다. 프로젝트 대상을 선정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은 자료 조사가
용이해야하므로 국내 기업으로 한정한다. 둘째, 분석 대상은 심층적인 논의를 위해 하나의
기업으로 한정한다. 셋째, 분석 대상은 본 프로젝트를 공유할 20 대 대학생들이 주목할
만한 특이점을 보유하여야 한다. 넷째, 분석 대상이 지닌 특이점이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초기 팀원들이 논의한 6 개의 기업 중 가장 알맞은 대상으로
(주)제니퍼소프트 (이하 제니퍼소프트)가 선정되었다.
2. 기업 선정 이유
유럽보다 더 좋다는 복지정책으로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제니퍼소프트는 창업을
꿈꾸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지침서의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사회에서 직장이 가지는 공동체로서의 의미를 곱씹어봄으로써 모든 기업경영자에게
철학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신의 직장’ 제니퍼소프트의 이원영 대표의 철학을 살펴보고,
경영자의 역할로써 어떠한 기업문화와 제도를 만들어냈으며, 그것이 직원들의
‘Motivation'에 실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것이다. 지식 쌓기에만 급급한 채
경영자의 철학에 대해서 생각해 볼 시간이 부족했을 청년들에게 제니퍼소프트는 IT 벤처
기업들 중 가장 확실하게 메시지를 던진 기업이다. 제니퍼소프트는 ‘하지 말아야 할 것
33 가지’를 규정하고, 수평적 의사소통 구조를 만들기 위해 영문 호칭을 사용하고, 자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구성하였으며, 직원들의 자발적인 개발활동을 회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 모든 것을 구상하고 실현해낸 것은 제니퍼소프트의 이원영
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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