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 `올리브영`의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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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미국 & 일본의 드럭스토어

3. 한국에서의 드럭스토어

4. 올리브영?
본문내용
Drug Store?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및
화장품ㆍ건강보조식품ㆍ음료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

美와 건강이란 화두 2가지 화두에 저출산, 고령화, 여성구매력 향상이란 시대적 트렌드가 복합되어 만들어낸 신유통 업태

미국 & 일본의 드럭스토어


미국 소매업 현황

미국 소매업 매출 현황  4조1000억 달러 규모 (2013년기준)
슈퍼마켓 31.4% 할인점 16.8% GMS 9.9% 백화점 8.1% 드럭스토어 7.3 % (2012년)



미국 드럭스토어의 특징은
가장 큰 특징은 조제약의 매출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임, 헬스, 뷰티, 컨비니언스, 홈케어 등 4가지 상품구성
월그린의 상품구성비.


초기 드럭스토어는 약국기능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수요에 따라 각종 식품,
비식품을 제공하는 업태로 출발하였고 점차 조제, 물품판매를 넘어 지역주민의 니즈에 대응해 신문, 잡지, 음료, 간식 등을 제공는 형태로 발전


50~60년대 저가격 전략, 컨비니언스케어와 홈케어부분 강화 대형화
70~80년대 할인점, 슈퍼마켓과 경쟁 직면, 더욱 대형화했지만 정체성 모호해지며 경쟁패배
90년대 이후 할인점과 경쟁이 심해지며 차별화 시작, 의약품, H&B부문 중심으로 저가격을 취하며
조제약 부분 강화해 전문성 확보를 통한 차별화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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