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개인적준거와 사회문화적준거, 그리고 전문적 준거는 무엇이며,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30 / 2015.05.3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상행동의 정의로 개인적 준거와 사회문화적 준거 그리고 전문적 준거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상행동의 치료기법에 대하여 학자들의 주장을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상행동의 정의
1) 개인적 준거
2) 사회 문화적 준거
3) 전문적 준거
2. 이상행동의 치료기법
1)이상행동의 심리치료
(1) 정신분석 치료
(2) 인지치료
(3) 인본주의 치료
(4) 행동치료
2) 생물 의학적 치료
(1) 약물 치료
(2) 전기 충격 치료( ECT)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개인적 준거와 사회문화적 준거, 그리고 전문적 준거는 무엇이며,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이상행동 행동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기준은 매우 모호하다. 즉 인간이 여러 가지 심리기능에 지장을 초래할 때, 이를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의 규정척도로 삼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통된 견해는 없지만 이상행동을 설명하려는 심리학자들의 대부분의 시도들은 몇 가지 준거들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이상행동의 준거로 개인적 준거와 사회문화적 준거 그리고 전문적 준거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상행동의 치료기법에 대하여 학자들의 주장을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상행동의 정의
1) 개인적 준거
개인의 외적 행동보다는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고통의 견지에서 이상행동을 따지는 것이다. 전부는 아니지만 이상행동자라고 진단된 대개의 사람들은 심한 괴로움을 갖는다. 그들은 불안하고, 우울하고 또한 초조하며 불면증과, 식욕부진, 많은 통증과 두통으로 괴로워한다. 어떤 경우에는 개인적 고통이 그 사람이 가진 이상행동의 유일한 징후일 수도 있다. 즉 이러한 고통은 일반 관찰자들에게 정상으로 보이지만 당사자에게는 이상행동의 징후가 된다.
참고문헌
오윤선, 청소년 세대진단과 이상행동 치료, 예영비앤피, 2010
Ann Vernon 저/박경애,조현주,이병임 공역,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시그마프레스, 2011
Robert R. Erk 편저/노성덕,김호정,이윤희,윤은희 공역, 아동·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 시그마프레스 ,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52903***
    (2018.11.15 19:32:06)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전문적인 판단을 특히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와 같은 수행평가의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수행평가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고, 듣고, 쓰고, 그리고 만들고,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에게 ‘자신의 지식,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 정의는 말 그대로 개인을 둘러싼 환경 요소 중에서도 특히 가족을 치료적 매개로 사용하는 기법이다.가족치료자의 관심은 가족이 몇 명이며, 누구와 사는가 등의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 현재 환경의어떤 관계가 행동표현에 영향을 주는가에 있다. 따라서, 모든 치료적 노력은 가족체계 안에 있는 개인을 향한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를 지향하게 된다. 가족치료의 정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개인적인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적인 문제라는 관점에서 상담이 공헌할 수 있는 여지는 넓게 틔어있다고 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상담의 필요와 오늘의 인간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역할을 확인하게 된다. 상담이론의 큰 주요 3부류는 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 상담으로 나누어진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전인교육의 영역인

  • 해결중심이론과 치료사례 상황극 및 시연 보고서
  • 정의하는 방법이 다양 하며, 문제해결의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⑨ 모든 클라이언트, 즉 개인과 가족들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생각, 능력, 자원 을 소유하고 있다.2. 해결중심이론의 주요 원칙①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실패보다는 성공의 경험 및 그 방법에 초점을 두고 치료해야 한다.②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자원, 기술, 지식, 사회관계망, 개인적인 특성 등 활용할 수 있도

  • 대인관계형성기술과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에 대한 각각의 분석과 개입 사례 레포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성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전문적 관계의 기본원칙에 대해 명확한 이론을 전개한 바 있다, 비에스텍은 ‘c.t에게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이 존재한다’ 라고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원칙이라고 불리는 관계론을 정립하였다.3.원조관계의 기본원칙1)개별화클라이언트의 독특한 개성과 특성을 가진 개인으로 개별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편견이나 주관적인 경험의 한계를 극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