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사상] 비트겐슈타인과 모더니즘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본론
1.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2.비트겐슈타인의 전기철학
3.비트겐슈타인의 후기철학
4.모더니즘의 의미와 본질
5.비트겐슈타인과 모더니즘의 관계
III. 결론

본문내용
1.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비트겐스타인(Wittgenstein Ludwig : ? ~ 1951)은 현대 분석철학의 거성이라고 명명되고 있는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인이다. 1912년 ~ 14년 케임브리지에서 럿셀(B.Russell),무어(Moore)에게 배운 뒤 비인(wein)에서 건축가로 활동하였고, 1929년 케이브리지의 철학강사, 1939년 교수가 되었다. 직접 비인학파에 속하지는 않았으나 동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현대의 영미 분석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그가 남긴 업적는 그의 스승인 버틀런트 러셀이 자신의 자서전에서 “비트겐슈타인은 나에게 학생으로 와서 동학이 되었다가 드디어는 나의 스승이 되었다.”라고 술회할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비트겐슈타인이 속한 철학사조인 분석철학은 과연 무엇인가?
분석철학(分析哲學)은 20세기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도이치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나 현대구미각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의 한 경향으로서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지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방법을 거쳐서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철학적 입장이다.
최초로 분석철학을 문제 삼은 것은 오스트리아의 비인학단의 논리적 실증주의와 경험론의 전통을 이어받은 케임브리지 학파이다.
비인학파의 공통된 견해는 철학의 임무는 명제의 의미를 분석을 통해서 명백히 밝히고 무의미한 비경험적, 형이상학적요소를 철학에서 배제하는데 있으며 또 과학적방법을 철학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철학을 새로이 수립하는데 있었다. 이에 참여한 학자들로는 카르납,라이헨바하,노이라이트,괴에텔등이 있었으나 이 학단에 학자중에 유태인이 적지 않았고 그들의 정치관이 자유민주주의적이었으므로 히틀러의 나치가 집권하자 1938년 해산되고 이들의 상당수가 미국으로 망명하여 미국이 제2의 분석철학의 본거지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전체와 부분과의 뒤얽힘에서 다(多)를 꿰뚫는 하나를 보는 것이 애지자(愛知者)이다(《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플라톤은 지식을 고정된 체계로서 문자로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다. 근원을 묻는 애지의 진행에서 이 물음을 묻게 하고, 이 진행을 배후에서 떠받치는 것이 이데아이다. 이데아는 애지의 진행(흐름) 속에 어느 때 갑자기 보이게 된다.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플라톤의 정치사상으로 대표되

  • [논문] 포서트모더니즘
  • 모더니즘광고가 전략의 한 부분으로 체계를 이루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 목절의 내용들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 광고물 사례연구, 설문조사 등을 했다.문헌연구로는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이론들은 국내외에서 발간된 서적과 발표된 논문 및 정기간행물, 일간신문, 전문광고인의 자문 등을 토대로 자료화하였으며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성을 연구하여 기본적 흐름을 파악하였다.자료 연구

  •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목 차Ⅰ. 서론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방법 4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5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과 양상 5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52)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72.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 101)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02)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193.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311) 대중문화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 312) 조형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

  • [교양]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대중문화
  • 모더니즘광고가 전략의 한 부분으로 체계를 이루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 목절의 내용들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 광고물 사례연구, 설문조사 등을 했다.문헌연구로는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이론들은 국내외에서 발간된 서적과 발표된 논문 및 정기간행물, 일간신문, 전문광고인의 자문 등을 토대로 자료화하였으며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성을 연구하여 기본적 흐름을 파악하였다.자료 연구

  • [미술]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글모음.
  • 모더니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18세기의 신고전주의에 대한 논의가 고대 희랍 시대와 로마시대의 고전 주의를,리얼리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초엽의 낭만주의를,그리고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중엽의 리얼리즘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역시 반드시 모더니즘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를 논의하는 이론가들의 입장도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