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청준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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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전통적인 장인에 속하는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
◎ 과거의 정신적인 상처가 개인의 정신적 생리적 이상현상을 일으킨 삶
◎ 남도의 ‘소리’를 중심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세계
◎ ‘말’의 상실 및 추구
◎ 폭력적인 현실의 체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 사람의 작가에게서 그 작가의 고유한 세계를 발견한다고 하는 것은 비평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아니, 그 고유의 세계를 발견할 뿐만 아니라 그 세계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분석해낸다고 하는 것은 바로 그 작가와 작품을 제대로 읽어내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정작 어떤 작가를 들고 그의 문학 세계를 이야기하고자 했을 때 그것이 대단히 추상적이거나 무의미한 것이 되지 않게 한다는 것은 그 작가로서는 그때까지의 여러 가지 경험을 추체험하는 것이며 동시에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의 대상은 그 대상을 바라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특성을 드러내게 되고 그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작가의 개성이란 그 작가가 대상과 맺게 되는 관계에서 드러날 수 있는 것이며 그 구체적인 예가 작가에게는 작품일 수밖에 없다. 작가는 그러한 자신의 독특한 안목으로 대상의 정체를 밝히고자 하는 사람이며, 다른 사람에 의해서 밝혀진 대상의 정체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사람일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이 대상의 정체를 탐구하는 사람이다. 그러한 이유로 작가는, 이 세상에 수없이 많은 작품이 이미 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작품을 쓰는 것이며, 그 새로운 작품을 통해서 우리에게 현실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청준은 작품활동을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해온 작가이다. 우리나라 문단에서는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오랜 시간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해온 작가이다. 이청준의 유년을 잠깐 들여다보면 이청준이 살았던 마을의 한 가운데 검팽나무가 있는데 이 검팽나무위에 올라 멀리 바다를 바라보며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 것이가를 고민했다고 한다. 또한 이 검팽나무는 이청준에게 일종의 자기가 다른 곳으로 탈출하기 위한 자기 욕감을 드러내는 사다리 같은 나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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