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중세사회의 사회질서와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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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예부터 (특히 조선시대에 더 심했지만) 유교의 종주국인 중국보다도 유학을 더 신봉하고 공자를 더 숭상했다고 해서 중국으로부터 칭송이 자자했다고 한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나라가 개신교의 종주국인 미국에서보다 개신교를 더 숭앙하는 것과 매우 흡사한 현상이다. 이런 점을 보면 참 우리나라는 종교에 대해서 개방적이라고 생각된다. 특히나 성리학은 조선시대 국가체제의 절대정신이었으며 가장 중요시되는 학문이었다. 성리학은 분명 조선의 500년 역사를 이끌어온 중심 철학이었으며 행동과 실천의 규범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성리학 때문에 사대주의와 당파싸움에 시달려 조선이 끝을 맞이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과연 조선이 주자학 때문에 망했을까? 이 논제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성리학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
성리학이란 용어는 인간의 본성을 이(理)로 보는 학문이란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성리학은 이가 핵심개념이 되므로 이학(理學)이라고도 한다. 또 이전의 유학과는 다른 새로운 유학이란 의미에서 신유학이라고도 하며, 송대에 만들어졌다고 하여 송학이라고도 한다. 또, 주자가 집대성하였다고 하여 주자학이라고도 하고, 정이와 주자를 같이 불러 정주학이라고도 한다. 성리학은 주역과 중용을 위주로 새로운 학풍을 열었던 북송의 유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고, 이것을 남송의 주희가 집대성한 것이었다. 주희는 불교의 선종사상을 유교적인 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이것을 재구성하여 우주의 근본원리와 인간의 심성문제를 이기철학으로 해명하려 하였고, 정통과 대의명분을 강조하여 정치, 사회적인 윤리도덕으로서의 성리학을 전면에 등장시켰다.
한국 유교의 특징 - 단순함, 철저함, 진보적, 실리적
한국 유교의 단순함이란, 정작 종주국인 중국에서는 주자학뿐만 아니라 그에 대항하여 양명학도 생겨나고 그 각 학파 안에서도 좌파다, 우파다 하는 사상적 경향을 달리하는 파들이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자학에만 치우쳤던 것을 보고 말한다. 이처럼 사상적 경향이 획일화되다보니 창조적이지 못하고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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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석, <유교사상론>, ‘한국사 인식과 역사이론’(김용섭교수정년기념한국사학논총 1), 지식산업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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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연구회, <조선의 성리학과 농민>, ‘한국사 강의’, 한울, 1989
<조선시대 양반사회와 문화 4>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 참조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최병철,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시아출판, 1999
김경일,<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바다출판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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