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박찬욱감독 올드보이 `Old Boy`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선택의 동기
2. 박찬욱 감독과 영화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4. 영화 ‘올드보이’의 줄거리
5. 인물의 성격
6. 내용 전개에 의한 분석
7. 감 상 평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
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생성과 종말의 의미를 모색해왔다. 그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과 근작 <올드보이>를 놓고 보면 그가 천착해온 영화세상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두 영화는 얼핏 일란성 쌍둥이로 보인다. 유괴로 촉발된, 물고 물리는 복수의 인과응보를 다뤘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복수를 둘러싼 빛깔과 무늬는 다르다. <복수는 나의 것>은 어처구니 없는 운명의 무게에 짓눌린 이들의 상응을 하드 보일드풍 범죄 드라마에 담았고, <올드보이>는 증오할 수밖에 없는 숙명의 짐을 진 이들의 심연을 하드 고어적 미스터리 스릴러로 표출했다. 또 <복수는 나의 것>은 류와 동진, 그리고 영미(배두나)까지 모두 타살되는 비극적 최후를 맞지만 <올드보이>에선 한 사람만 자살하고 두 사람의 미래는 관객의 상상에 맡기는 식으로 열어놓았다
복수에 관한 이런 감독의 생각은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단적으로 보여진다.
참고문헌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13850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C6944
http://www.nkino.com/Movies/movie.asp?id=8368
http://www.oldboy2003.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 이해] 박찬욱 감독 영화에 대한 분석
  • 올드보이 Old boyPlotA day in 1988, Dea-su(Choi Min-sik) was kidnaped and imprisoned private jail.He dream of revenge and plan to escape, but one day in 2003(15years later), suddenly he released. He meet Mi-do(Kang Hye-jung) and fall in love with her, and operate revenge plan. He knows Woo-jin(Yoo Ji-tae) throw him into prison. So he want to kill Woo-jin. But when Dae-su get Woo-jin, at the same time he perceived the truth; it was trap which involve Woo-jins revenge. Mi-do was Dae-sus daughter, and Woo-jin lose his sister because of Dae-sus tongueslip.*Consist스토리 구

  • 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 박찬욱은 에서 아이를 잃은 한 남자의 복수 이야기를 지극히 건조하고 절제된 구성으로 그려냈다. 냉혹한 현실 속에서 각자의 욕망과 운명을 좇아 복수극을 벌이는 인물들을 차가운 시선으로 응시한 이 영화는 그러나, 평론가들에게 좋은 평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잔혹한 리얼리즘으로 관객의 호응을 얻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이어서 나온 또 하나의 복수를 다룬 영화 로 그는 세계적인 감독이 된다. 박찬욱 감독의 표현대

  • [영상산업]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에 대한 비판성 연구
  • 영화의 진정성(眞正性)과 다양성(多樣性)을 위한 변증법적 논의-《 槪 要 》제 1 장 序 論제 2 장 本 論제1절 웰 메이드(well-made) 영화의 사회 ․ 문화적 등장 배경제2절 웰 메이드 영화의 개념적 정의 및 이중성(二重星)에 대한 논란제3절 한국영화의 ‘well-made’에 대한 긍정적 평가3-1. 한국영화의 현황과 성장 경향 보고3-2. 한국영화 ‘well-made’의 대표적인 영화들3-2-1. 살인의 추억3-2-2. 올드 보이제4절 한국영화의 ‘well-made’에 대한 부정적 평가4

  • [어휘론] 신어, 과거와의 비교 -예시를 중심으로
  • 보이게 된다.EX)「2009 로스트 메모리즈」(이시명) - 외국명: 2009 - Lost memories「미스터 소크라테스」(최진원) 「올드보이」(박찬욱) - 외국명: Old Boy또 1998년 이후 일본문화개방에 따라 일본영화들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일본 음을 차용한 것도 있다. EX)「着信アリ」(미이케 다카시) - 한국명: 착신아리 「サトラレ」(모토히로 카츠유키) - 한국명: 사토라레「呪怨」(시미즈 다카시) - 한국명: 주온EX)「돈을 갖고 튀어라」(김상진 감독) ||「Take the Money and

  • [현대시론] 시와 영화
  • 감독 특유의 세세함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시키고 있다. 영화는 원상이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원상은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를 두 번이나 뺏어간 편집장에 대해 질투심을 느낀다. 앞서 말했듯이 표면적인 주제는 남녀간의 삼각관계지만, 실제로 영화를 들여다보면 삼각관계 보다는 ‘원상’이라는 인물의 감정 혹은 심경의 변화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는 느낌이 든다. 처음에는 편집장을 질투하는 듯 보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 질투는 ‘선망’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