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교육과 관련한 주요이론을 반응중심 문학활동과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아동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교육과 관련한 주요이론을 반응중심 문학활동과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아동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수업 설계를 위한 전달매체의 연구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응중심 문학 활동의 개념
2.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
3. 그림책 활용수업설계를 위한 전달매체 중 교구 전달매체의 9가지 종류
1) 융판동화
2) 낱장 그림
3) 장식 인형
4) 텔레비전 동화
5) 컴퓨터
6) 줄 인형
7) 손 인형
8) 봉투인형
9) 그림자 인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반응중심 문학 활동의 개념
반응의 개념은 기존 교사 중심의 문학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지향점이 전환되는 과정에서 부각된 개념이다. 이전의 문학 교육에서는 교사와 텍스트 그리고 학생 사이의 관계는 고정적이었기 때문에 문학작품은 단지 언어적 대상으로 인식되었으며 교사는 일방적으로 이를 가르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전부였다. 이후 학습자의 문학적 반응이 중요하게 부각됨으로 인해 반응의 개념은 새롭게 탐구되기 시작하였다. 로젠블렛은 반응이란 환기의 과정을 거쳐 전체의 독서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이며 사회ㆍ문화적인 일체의 사고 작용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
.
3. 그림책 활용수업설계를 위한 전달매체 중 교구 전달매체의 9가지 종류
1) 융판동화
융판동화는 아동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아동의 구두 언어를 발달시킨다. 융판 이야기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동이 스스로 하나의 스토리를 창작하도록 조장하는 것이므로 아동의 문학적인 체험을 경험시킴과 동시에 창의적인 활
참고문헌
-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 이현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 2007
- 안지혜,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성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2012
- 김선화, “반응중심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9
- 송국섭, “반응중심의 문학 독서 방법 고찰”, 아주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초등학교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중학년)
  • 아동들이 시를 의식하여 시의 본격적인 독자가 되는 것은 대부분 학교의 국어과 수업을 통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가 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고, 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2. 학년 연계교과서에서 시는 우리말과 우리글을 공부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리고 한편의 문학 작품을 느끼고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활용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1. 이야깃거리 쏙쏙 꺼내어다양한 제재 속에서 중심내용 찾기시를 읽고 나의 생각을 펼치기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해 보기토의를 하고 개요를 작성해 보기2. 글에 양념을 톡!톡!톡!다양한 표현방식을 알고 표현해보기다양한 표현방식을 알고 표현해보기자신의 글이나 친구의 글을 읽고 평가해보기한 걸음 더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글 고쳐 쓰기2차시❶ 이야깃거리 쏙쏙 꺼내어1~2 차시 ❈ 수업 의도 신문기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목 차 >Ⅰ.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1. 논의의 전제2.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3.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의 관점과 방향4. 요약과 전망Ⅱ. 독서 제재의 선택1. 일반적 독서 제재 선택의 기준2. 제재 선택과 수업 모형Ⅲ. 7차 교육과정과 문학독서 제재1. ‘독서’ 과목의 교육 과정 해설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원칙Ⅳ. 독서 클럽1. 독서 클럽의 구성 요소2. 문학 중심의 독서3. 작품의 선정4. 독서 클럽의

  •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실제,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자료활용,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지도방법
  • 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실제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Ⅳ.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자료활용과 지도방법1. 이야기 자료 선정 및 활용방법2. 과정별 지도 방법참고문헌Ⅰ. 개요우리는 서구의 합리주의적 도덕교육의 영향을 주로 받으면서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함양에 치중한 교육을 해옴으로써 앞에서 말한 도덕성의 통합적 발달을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활동3) 유의점Ⅳ. 과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재미있는 과학 책 선정1) 선정 기준2) 선정된 재미있는 과학이야기2. 활용내용Ⅴ.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작품 제작과정(사례)2. 의의1) 통합적인 조소표현과 조형표현의 가능성2)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