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정보시스템의 종류와 기능 ; 병원정보시스템 중 EMR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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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병원정보시스템에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병원정보시스템 중에서 EMS(전자의무기록)에 대한 조선대학병원의 사례를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1. 병원정보시스템이란?

2.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 단계

3. 병원정보시스템의 특징과 기능
1) 병원정보시스템의 특징
2) 병원정보시스템의 기능

4. 병원정보시스템의 종류
1) 처방전달시스템
2) 전자 의무기록
3)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4) 전사적 자원관리
5) 진단검사 정보 시스템
6) 데이터 웨어하우스
7) 지식관리 시스템
8) 원격의료

5. 병원정보시스템(HIS)의 구성

6. 병원정보시스템의 기대효과

7. 병원정보시스템 중 EMR 도입사례 - 조선대학병원
1) 개시(initiation)
2) 채택(adoption)
3) 적응(Adaptation)
4) 수용(Acceptanace)
5) 일상화(Routinization)
6) 내재화(Infusion)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병원정보시스템이란?
기존 연구에서는 병원정보시스템(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을 병원에서의 보다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으로 ‘조직화된 의료의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서 병원 전체에 걸쳐 컴퓨터화를 활용하는 정보환경(Information Environment)으로 정의하고,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활동을 컴퓨터화 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컴퓨터에 의해 병원의 의료활동 전체를 지원하는 기능이라는 점과 병원정보시스템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직원이고, 시스템이란 그들을 둘러싸고 지지하는 정보환경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Bemmel Musen(1997)은 병원정보시스템을 병원의 모든 활동에 필요한 환자 진료 및 관리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추출, 전달하기 위해 또는 자격 있는 모든 사용자들의 기능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나 데이터 전송장치를 사용하여 병원의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김영길, 2006).
최만규(1999)는 병원정보시스템을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환경의 구축을 통해 병원업무의 효율화를 이룩하고 이를 기반으로 병원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적 도구로 정의하였다.
이들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병원정보시스템은 ‘합리적인 병원경영을 위한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 ‘지역 내 또는 지역 간 의료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의학 학술정보 교환, 문헌검색 등의 의학연구 지원이나 의료진 교육을 담당하는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병원정보시스템의 발달 단계
정보시스템이 조직에 처음으로 도입된 후 점진적으로 확장 발전하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확장은 초기의 기초적이고 실험적인 수준에서 발전하여 조직 전체에 컴퓨터 통신망, 각종 사무자동화기기 등과 같은 여러 형태의 정보시스템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조직 내에서 정보시스템의 역할, 운영방법 그리고 정보시스템의 관리와 통제에 대한 개념이 변화를 가져온다.
참고문헌
강성홍. 병원경영 정보관리. 고려의학. 2002.
고창순 외, 보건의료정보학, 대한의료정보학회, 현문사, 2003.
곽은아, 병원정보시스템 관리상의 주요 이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06.
김선칠, 의료영상정보관리학, 대학서림, 2007.
김영길, 상황요인과 IS특성이 병원정보시스템의 수용수준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김종인, 병원관리학 원론, 계축문화사, 2008.
박웅섭, 병원정보시스템과 종합병원의 성과, 한국학술정보, 2007.
이동희, 병원정보시스템에 적합한 병원업무처리 및 분석 설계,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ol.3, No.3, 2008.
임형주, EMR시스템의 도입특성 요인이 지각된 유용성, 편이성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최만규,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 및 활성화 방안, 국민보건연구소 제9권 제2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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