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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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1 교보문고 소개
1.2 제도 연혁
1.3 사업현황
1.4 디지털콘텐츠
1.5 선정이유

2. 성과

3. 성과의 토대
3.1 우체국 유통망
3.2 인프라
3.3 신뢰성
3.4 가격차별화

4. 문제점
4.1 홍보의 부족
4.2 인프라 활용의 실패
4.2 매출의 불균형
4.3 공기업 태생적 한계

5. 개선방안
5.1 대안1
5.2 대안2
5.3 대안3
5.4 대안4

6. 결론
본문내용
1. 선정이유

교보문고는 브랜드 파워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골든 브랜드를 수상하며 국내 도서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시장평균 성장률 대비 5배 수준의 성장을 지속하여 왔으며, 견고하게 성장한 종이책 유통을 기반으로 디지털 컨텐츠, 독서교육 또한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있다.
한편 인터넷 교보문고는 1997년 9월 9일 처음 문을 연 이후, 2008년-2010년 3년 연속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인터넷 서점 부문 1위를 수상하며 대한민국 인터넷 서점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 하는듯하였으나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YES24와 알라딘, 인터파크 등이 성장하여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하게 된다. 2012,12,30일 브랜드 가치평가전문 기관인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YES24가 1위에, 인터파크도서가 2위로 선정되었고, 그 뒤를 인터넷교보문고가 차지했다. 또한 종이책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교보문고 또한 전자책 ‘Sam’을 출시하는 등 시장 흐름에 발맞추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교보문고의 온라인시장에서 다시 1위를 차지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과 종이책시장이 무너지고 있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교보문고가 전자책 ‘Sam’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2. 기업소개

2.1 교보문고 소개

1) 교보문고?

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구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 되었으며, 1981년 광화문 매장이 처음으로 개점되었다. 지금은 각 큰 도시마다 중․대형 서점들이 많이 들어섰지만, 교보문고 설립 전까지는 조그만 규모의 중소형 서점들이 운영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대형서점이라는 틀을 교보문고가 먼저 시작한 것은 당시로선 초유의 일이었다.
출판사를 병설하고 도서출판을 겸하고 사보 <교보문고>를 비롯하여, 각종 도서정보를 발간하고 있으며, 종합정보도서실인 첨단정보실 및 대규모 문구점, 음반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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