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라는 교사는 곤충이라는 생활주제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유아에게 발산적 질문 2개와 수렴적 질문 2개를 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8 / 2015.05.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가 곤충이라는 생활주제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유아에게 발산적 질문 2개와 수렴적 질문 2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렴적 질문과 발산적 질문의 개념
1) 수렴적 질문의 개념
2) 발산적 질문의 개념
2. 곤충을 생활주제로 한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수렴적 질문과 발산적 질문의 개념
1) 수렴적 질문의 개념
수렴적 질문은 아동들이 학습한 바를 응용하는데 선행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 및 이해를 숙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이다. 수렴질문에는 지식, 이해, 적용단계까지 포함된다. 수렴적 질문은 구체적이고 제한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하나 또는 적은 수의 응답으로 대답을 한정하는 질문으로 직접적 또는 폐쇄적 질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폐쇄적 질문에서 학습자는 단지 기존의 기억이나 사실만을 회상하면
.
.
2. 곤충을 생활주제로 한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의 예
아래 수업사례는 곤충을 생활주제로 활동을 하면서 텃밭에서 탐구하는 활동이다. 유아는 텃밭을 견학하고 관찰하며 제시한 사진에서의 곤충은 무엇인지, 이곳에서 서식하는 곤충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위 활동에서 교사의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은 무엇인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사 : 우리는 지금 텃밭에서 무엇이 자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있니?
유아들 : 식물이요, 풀, 딸기요.
교사 : 선생님이 텃밭에서 살고 있는 곤충의 사진들을 가지고 왔는데 보면서 이야기 할까?(수렴적 질문)
유아들 : 네, 와 이상하게 생
참고문헌
- 강현주, “초등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발산적 질문의 적용 가능성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 2010
- 서유진, “교사의 탐구적 발문을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양옥승외, “유아교육학 탐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창의성
  • A, B는 각각 어떻게 보이는가? 보이는 대로 모두 적어보자.A. B. 두 사람의 얼굴 나무 2 그루, 그 사이 키가 작은 나무 1그루화려한 우승컵 나무 3그루 서 있는 모습을 위주로 보면 사람 몸의 형태를 볼 수 있음7. 밤중에 4명의 여행자가 낡은 다리를 건너야 하는데 다리 곳곳이 부서져 있다. 그리고 한 번에 두 명만 다리 위에 올라설 수 있다. 또 다리를 건너려면 손전등을 이용해야 하는데 손전등은 단 하나 뿐이다. 4명의 여행자는 각각 다른 속도로 움직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질문하였다. 이처럼 하여 전날의 성적을 알고 몇 점의 성적을 목표로 세우는가를 매일 계속해서 조사해보았다. 그렇게 해본 결과, 시험성적이 좋은 아이들은 전날의 점수보다 약간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비해 성적이 좋지 못한 아이는 매우 높은 점수를 목표로 내세우거나 매우 낮은 점수를 목표로 세우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실험처럼 과제장면에서 세우는 목표의 높이를 요구수준(또는 포부수준)이라고 한다. 앞서 본 바와 같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아이들에게 책을 읽힐까 방안을 강구하는 독서 교육 위원회 같은 것이 구성될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소파에 눌어붙어서 TV만 보는 사람들이나 컴퓨터 게임에 정신을 빼앗긴 사람들이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TV와 컴퓨터 게임이 아이들의 시간과 관심을 빼앗고 있는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없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여 미국의 문화 연구가들은 활자 매체의 시대는 가고 시각 매체의 시대가 왔다고 선언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주제, 팀티칭, 프로젝트 등의 수많은 학습 형태가 있고, 이외에도 오름길, 다지기, 밑다지기, 정진 학습 방법 등이 있다. 거의 모든 학습 형태와 방법이 열린이라는 이름만 앞에 붙이면 모두가 열린 교육방법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학교현장에는 열린교육은 일정한 모델이 없다. 단지 교사의 정열에 달려있다(이남봉. 87)라고 주장하여, 교사가 정열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만 하면 모든 교육이 열린교육이라고 말하는 듯하다. 이러한 사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사용 지도서는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1종 도서로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에 의해서는 총 10책이 개발되었으며,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에 의해서는 총론 1책, 주제별 활동 자료 10책, 종일반을 위한 활동 지도 자료 1책의 총 12책이 개발된다. 이 지도서 개발의 기본 방향은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창의력 계발을 위한 질 높은 지도서를 편찬하는 것이다. 교과용 도서는 기본적으로 교육 과정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료 중의 하나이므로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