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채만식의 지식인 이해와 『레디메이드인생』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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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언
♠작품의 구조
♠인물들의 특징
♠P를 통해 살펴본 근대적 지식인
♠결어
본문내용
♠ 서언
작가 채만식은 1924년 「조선문단」에 단편 ‘세길로’ 로 이광수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나왔다. 그 후 40년대 말까지 4반세기 동안의 암흑의 식민지 시대를 살면서 그 시대의 난제들을 포착하여 주로 풍자적인 수법으로 작품을 써 나갔다.
그의 문학은 60년대까지만 해도 백철을 비롯한 문학사가들에 의해 동반작가의 풍자문학으로 문학사에서 가볍게 취급되었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들어와서, 김현, 김치수, 홍이섭, 최하림, 이주형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민음사, 1973, p.185~189
김치수,「역사적 탁류의 인식」,「현대한국문학의 이론」, 민음사, 1972, p331~338
홍이섭,「채만식의 <탁류>」,「창작과 비평」, 1973,봄.
최하림,「채만식과 그의 1930년대」,「현대문학」,1973,10, p.85
이주형,「채만식연구」,「현대문학연구」6집, 서울문리대, 1973, p85
등에 의해 30년대 사회와 관련하여 작가의 사회의식이 새로 평가되고 신동욱, 정한숙 신동욱,「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한구현대문학론」,박영사,1972
정한숙,「붕괴와 생성의 미학」,「현대한국작가론」,고대출판부,1976.
등에 의해 풍자작가로서의 우수성이 다시 거론되면서 지금까지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채만식은 문학에 대해 “인류역사를 밀고 나가는 한 개의 힘”이요 “한인의 소장거리나 아녀자의 완롱물 채만식,「자작안내」,「사상계」, 1966, p.258
”이 결코 될 수 없다는 확고한 문학관을 지닌 작가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그가 살아온 시대와 사회의 갈등과 모순들을 포착하여 형상화한 시대적 기록물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들이 일제당국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자연히 직설적 표현 대신 우회적 수법을 쓰는 풍자문학의 길을 택하게 되었을 것으로 이해된다.
「레디 메이드 인생」은 바로 이와 같은 그의 문학관이 유감없이 반영된 대표적인 단편으로, 1934년 5월부터 7일까지 「신동아」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이것은 30년대를 전후해서 세계적인 경제공황의 여파로 침체에 빠진 일본이 그 활로를 열고자 침략전쟁을 도발하면서 문화사업이 극도로 위축된데다가 일본의 식민지 수탈이 가일층 심화되는 현실에서 무산의 지식층 실업자들이 늘어나고 생활이 피폐할대로 피폐해진 30년대의 암울한 사회상황을 배경으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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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25 09: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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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국문, 작가작품론] 채만식의『태평천하』에 드러난 풍자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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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30 - 45년 소설
  • 이해될 수 있다.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의 풍자문학도 어차피 역사와의 대응관계에서 어떤 한계성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한 작가의 정신사적 과제와 연관지어 진다고 볼 수 있다. 3) 박영준, 이무영 : 농민에의 관심박영준 호 만우(晩牛). 평안남도 강서 출생.연희전문 문과를 졸업하고 1934년 단편 이 신동아에, 이 조선일보에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등장한 후 ,등 주로 농촌 소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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