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박하사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및 연구 방향

2. 시간의 역순에 따른 추리적 구조

3. 내용과 해석
① 야유회 1999년 봄
② 사진기 사흘전, 1999년 봄
③ 삶은 아름답다. 1994년 여름
④ 고백. 1987년 봄
⑤ 기도. 1984년 가을
⑥ 면회. 1980년 5월
⑦ 소풍. 1979년 가을

3. 김영호란 한 인간의 개인적 시간속의 역사적 시간

4. 영화 속 몇 가지 상징들에 대한 생각

5. 마지막으로 김영호에 관하여
본문내용
1. 동기 및 연구 방향
영화 선택에 있어서 아무래도 수업의 내용상 문학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문학에 대한 판단능력이나 지식, 해석능력 들이 거의 전무한 상태의 우리로서는 작품의 감독을 기준으로 정할 수밖에 없었고, 소설가 출신의 이창동 감독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가장 익숙하다고 생각되고, 잘 알려진 박하사탕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의 두 번째 작품인 박하사탕은 한 개인의 이야기를 얘기하면서 인간본연의 순수함에 대한 갈망과 한국의 가장 굴곡지고 왜곡돼 왔던 시대의 아픔을 동시에 표현한 리얼리즘영화이다. 이 작품은 구성과 내용적 측면에 치중하여 조사하였고 내용에 따른 의견이나 생각을 중심으로 정리 하였다.

2. 시간의 역순에 따른 추리적 구조
이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자 무기는 바로 역순에 의한 시간의 구성이다. 한 인터뷰에서 감독은 영화를 이런 식의 특이한 구성으로 연출한 이유를 감독 자신의 또래, 소위 말하는 386세대면 누구나 한번쯤 느끼고 생각해 봤을 법 한, 예전의 젊고 순수했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 또는, 지금까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책감이나 회의, 후회 등의 자신이 느낀 감정이 이런 역순에 의한 구조에 모티브가 되었다고 하였다. 감독은 이 구조를 통해 김영호의 죽음, 타락된 김영호를 먼저 보여줌으로써 왜 그토록 김영호가 타락되었는지, 죽어야만 했는지를 영화를 통해 관객들이 알아주기를 바랬다고 한다.
참고문헌
박경희,⌜영화‘초록물고기’와‘박하사탕’의 시간과 공간의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문미경,⌜한국 영화 속 주인공의 자살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00.
문재철,⌜영화적 기억과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02.
월간 문학수첩 2003년 4월호
월간 문학과 창작 2003년 3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로드무비에 대하여
  • 로드무비에 대하여로드무비는? 로드 무비는 길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영화이다. 등장인물들이 여러가지 교통수단을 이용해 여행하며 겪는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는 영화로 60년대 이후 뉴시네마의 영향으로 영화사의 주요한 흐름으로 등장한다. 로드무비의 기원로드무비의 기원은 이야기의 전통에서 찾을 수 있는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수메르인들의 신화 와 고대 그리이스의 호머가 쓴 서사시 , 그리고 세헤라

  • [중국영화감상] 영화`인생`으로 본 중국근현대사
  • 대하여》를 발표하였고, 1958년 제2차 5개년계획의 개시와 더불어 ‘총노선’ ‘대약진’ ‘인민공사’ 등 이른바 3면홍기(三面紅旗)운동을 폈다. 1959년 4월 국가주석을 사임하고 죽을 때까지 당주석으로만 있었다. 1964년 4월 《마오쩌둥어록毛澤東語錄》을 간행시켰고, 1965년 10월 이후에는 당내에서 완전 고립되어 연금상태에 있었으나 문화대혁명을 지휘하였으며, 1960년 이후의 중소논쟁과 문화대혁명 기간을 통하여 ‘마오쩌둥사상’을 높이 내걸었

  • [연극과 영화]오아시스를 찾아서 - 영화 감독이자 소설가인 이창동에 대하여
  • 박하사탕의 맛이러한 그의 연장선들은 다른 영화 작품에도 꾸준히 등장하는데 박하 사탕은 그러한 연장선의 종착역으로 향한 열차 같은 작품이다.박하사탕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영화이다. 1999년 봄, 사채업자와 증권회사에 가진 돈을 다 털리고, 동업자에게 배신당하고, 아내와 아이에게도 버림받은 나이 마흔의 사내 영호의 20년을 되짚어간다. 절망밖에 남은 게 없어 달려오는 기차를 마주한 현재부터, 어렵사리 총을 한정 구해 죽으려다 첫

  • [조직행동론 - 지각과 학습]지각과 학습 그리고 박하사탕
  • 박하사탕같던 마지막 남은 순수성마저 깨어짐을 알아차린 듯 하다. 그래서 그가 첫사랑과 봄의 설렘, 낭만으로 가득차 눈물을 흘릴정도의 순수했던 그 장소로 돌아가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나 다시 돌아갈래 라고 외치며 자살을 한게 아닌가 싶다. 기찻길에서 죽음을 택한 것 또한 영화내에서도 계속 보여지듯이 기차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되돌리고 싶은 영호의 마음을 나타낸 것이다. 표면적으로 그의 인생에서 가장 최고의

  • [현대문학] 이창동 영화 `박하사탕` 작품분석
  • 〈한국현대문학 이창동 조〉순수를 찾아가는 시간여행- 영화와 문학에 대한 논의와 담론,그리고 영호의 타락과 죽음에 대한 원인 조명▣ 목 차Ⅰ글을 시작하면서Ⅱ인물의 삶을 통한 박하사탕 분석1.박 하 사 탕 텍 스 트 분 석2.삶의 태도와 대응방식3.영호의 타락과 죽음, 원인은 무엇인가4.그 래 도 삶 은 아 름 답 다Ⅳ글을 마치며Ⅰ. 글을 시작하면서현대에 들어와 문학의 한 장르로서 영화를 제외시킬 수 없다는 것은 점차 보편적인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