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론] 최인훈의 `광장`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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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기존 연구사 개관
2.정반합의 논리 ꡔ광장ꡕ
3.이명준의 죽음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최인훈은 ꡔ자유문학ꡕ지에 1959년 10월 「GREY 구락부 전말기」와 12월 「라울전」으로 안수길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등단한 후 인간의 의식과 현실 문제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소설창작 작업을 통해 일관되게 보여준 작가이다. 그런데 최인훈 작품 중에서도 「광장」은 다른 작품들 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1960년 ꡔ새벽ꡕ지에 발표된 ꡔ광장ꡕ은 4·19라는 시대적 상황과 때를 같이 하여 남북분단과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어 4·19직후의 정신적 건강함과 자유로움이 낳은 기념비적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ꡔ광장ꡕ은 작가 최인훈을 전후 최대의 작가라는 칭호를 듣게 함과 동시에 그의 작품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최인훈의 ꡔ광장ꡕ은 발표 당시부터 독자의 관심을 집중시켰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꾸준히 읽혀지고 있는 스테디셀러의 하나이다. 전집판 ꡔ광장ꡕ은 1996년 5월, 100쇄에 걸쳐 발행되었으며 모두 30만부 가량 팔린 것으로 집계되었다. 매년마다 꾸준히 2만 부 가량이 팔린다고 한다. 일 년에 2만 부라고 하면 얼핏 얼마 안 되는 숫자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한국의 독서인구를 감안한다면 엄청난 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와 영상 전자 매체와 인기 통속 소설에 많은 독자들을 빼앗기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지난 1978년 처음 나온 조세희의 ꡔ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ꡕ이 1996년 4월, 40만 8천 3백부가 팔렸다. 그렇다면 ‘순수소설’로서는 조세희의 작품 다음으로 이 작품이 가장 많이 팔린 듯하다. 물론 김진명의 ꡔ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ꡕ가 1993년부터 1996년 4년 사이에 무려 2백 50만 부가 팔린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김욱동, ꡔꡔ광장ꡕ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ꡕ, 문학과지성사, 1996, 238쪽.)
최인훈의 광장이 이렇게 꾸준한 관심을 받아 온 것은 1950년대 소설에서는 철저히 금기시 되었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정면에서 거론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ꡔ광장ꡕ은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남북 분단의 문제를 처음으로 다룬 소설이다. 물론 ꡔ광장ꡕ 이전에도 남북 분단의 문제를 다룬 작품은 있었다. 장용학의 ꡔ요한시집ꡕ, 이호철의 ꡔ탈향ꡕ, 박경리의 ꡔ불신시대ꡕ 등의 소설은 참혹한 전쟁 속에서 생존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자유당 정부의 반공 이데올로기 속에서 남한 자본주의의 가치를 평가할 수 없었다. 그러나 ꡔ광장ꡕ은 그러한 한계를 뛰어 넘어 상반된 이데올로기와 그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인 남한과 북한의 실상을 비교하면서, 결국 자유를 상징하는 중립국을 선택하는 인물을 형상화 할 수 있었다.이처럼 광장이 관심을 받아 온 이유 중에 하나는 다른 소설과는 다른 방법으로 남북 문제를 다뤘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욱동, ꡔꡔ광장ꡕ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ꡕ, 문학과지성사, 1996.
∙장양수, 「ꡔ광장ꡕ 개작은 실패한 주제 변개」, ꡔ국어국문학지 30집ꡕ, 문창어문학회, 1993.
∙양순아, 「최인훈의 ꡔ광장ꡕ연구」, 전북대석사, 1994.
∙박종홍, 「ꡔ광장ꡕ, 풍문과 현장의 거리」, ꡔ인문연구 18집ꡕ, 영남대 인문과학연구소, 1996.
∙김도한, 「최인훈의 ꡔ광장ꡕ연구」, 경기대석사, 1990.
∙박현주, 「최인훈의 ꡔ광장ꡕ연구」, 숙명여대석사, 1995.
∙박은태, 「ꡔ광장ꡕ과 4.19」, ꡔ문창어문논집, 40집ꡕ, 문창어문학회, 2003.
∙노상래, 「ꡔ광장ꡕ에 나타난 상징성 연구」, ꡔ어문학 60집ꡕ, 한국어문학회, 1997, 2.
∙우찬제, 「ꡔ광장ꡕ의 공간 수사론」, ꡔ한민족어문학 40집ꡕ, 200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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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chi***
    (2005.11.14 17: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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