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과 관련사례를 들어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5 / 2015.05.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과 관련사례를 들어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
1) 평생학습의 지역화 정책
2) 지역평생학습체제 구축 비전 정책

2.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 관련 사례

3.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의 발전방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민들은 실제로 일상생활의 공간인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을 체험하게 된다. 따라서 평생학습정책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어 추진되어야 하며, 지역에서 언제나 계속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 환경과 조건을 정비하여야 한다. 즉, 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평생학습의 지역화가 강조될 수밖에 없다.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과 집단으로 하여금 그들의 지식과 기능과 태도를 끊임없이 개발하도록 자극하고 그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사회가 실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과 관련사례를 들어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주(2008). 평생학습관 운영 활성화 방안. 마포평생학습관.
송병순 외(2001). 현대사회와 교육. 문음사
김신일 외(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인적자원개발][NHRD]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의미,목표,기본방향,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추진체제,문제점,추진방향
  • 방향1. 국민 기초ㆍ핵심역량(core competency) 함양국민 개개인이 지식기반사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ㆍ가공ㆍ활용하고, 경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자신의 직업능력ㆍ취업능력을 유지ㆍ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초학습능력과 기초직업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기초학습능력 및 기초직업능력은 주로 초ㆍ중등교육을 통하여 함양되는 바 이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과제의 개발ㆍ추진이 필요하다. 이에는 교육과정 개편, 국가 수준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의 의미와 특성
  • 정책 및 절차와 관련된 자료들을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특히 기관의 포상체계와 도구들도 알려주어야 한다(상벌규정 및 인사규정). 나아가 조직 문화에 대한 사전정보도 제공되어야 한다. 2) 기존직원의 개발(development) 기존 직원의 개발은 인적 자원의 개발과 함께 중요한 관리의 과정이다. 특히, 조직문화에 적응하고 조직의 미션에 동의하며 조직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 조직의 목적 달성을 보다 효과적이고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Ⅵ. 일본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1. 일본의 평생교육개념의 정의1) 평생교육의 도입2) 중앙교육심의회답신“생애교육에 대하여”3) 임시교육심의회답신“교육개혁에 관한 답신”4) 중앙교육심의회답신“평생학습의 기반정비에 대하여”5) 평생학습의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체제등의 정비에 관한 法律(평생학습진흥법)2. 평생교육정책의 출현배경1) 급격한 사회변동2) 학교교

  •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 교육의 실태 Ⅲ 결론 및 발전방안 제시1. 연구결과 요약2. 노인 여가활동을 위한 정보화 교육의 발전방안요약문헌 두 번째 -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Ⅰ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 현황1. 노인교육의 현황(1) 노인 교육기관 현황(2) 노인교육기관의 운영 현황(3)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2.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의 개선방안(1) 노인교육의 문제점① 노인교육의 개념 및 정책의 부재② 지역별 노인교육기회의 불평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