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 작가 이청준의 작품 세계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며
Ⅱ본론
1. 현실적 상황에 대한 문제
2. 고향의 의미문제
3. 종교와 정치의 문제
4. 삶과 죽음의 문제
5.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권력 구조
6. 현실 인식의 두 유형
7. 현실 인식과 좌절
8. 자기 구원의 몸짓
9. 화해의 지평
- 본문내용
-
▶ 들어가며
문학과 사회는 언뜻 생각하기에도 무척 가까운 관계에 있다. 문학은 사회의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를 사용한다. 또 독자라는 사회를 상대로 한다. 문학가는 사회의 일원임에 틀림없다. 더더구나 문학은 사회상을 반영한다. 문학이 즐겨 말하는 인생이란 결국 사회생활이 아닌가? 문학에서 다루는 가족 관계 교우 관계, 연애와 결혼, 전쟁, 죽음 등은 모두 사회생활의 양상들이다. 이청준에게 있어 글쓰기는 남이 갖지 않은 자기의식을 기초로 개인사에서의 원죄의식, 또는 고향에 대한 귀향적 속성, 그리고 소멸해가고 소외 받는 것에 대한 구원의 길 등을 다른 작가들과는 다른 다양한 속성의 주제와 글들을 보여준다. 그런 이청준의 유년시절은 불운하다. 책읽기를 즐기기는 했지만, 가족들의 잇따른 죽음과 6.25라는 전쟁은 작가에게 의미심장한 흔적과 자취를 남겨놓고 있다. 또한 대학 초년 시절에는 4.19와 5.16을 체험했다는 점에서 특징적인데, 사회적인 뜻에서 말하는 자유의 상한선을 보여준 4.19의 역사적 의의와 그 것의 좌절을 의미하는 5.16의 역사적 의의의 틈바구니에서 철날 무렵을 만난 세대가 60년대의 특징이라면 이청준은 이 세대의 특징을 가장 전형적으로 보여준 작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4.19와 5.16을 체험한 이 시대의 의식의 분열증은 이청준에겐 허기와 가난이라는 상징물로 표현된다든가, 전짓불과 같은 상징물로 표현되고 있다. 결국 이청준은 그가 체험한 유년의 기억들을 작품 속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이청준의 문학 세계는 다양한 종류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상을 다각적이고도 복합적인 시선을 통해 탐사해 들어가는 열린 구조로서의 소설 쓰기 방식은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이청준論 」도서출판 三 人 行 / 1991
박은주, 「이청준 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2002
정과리, 「모범적 통치에서 상호 인정됨으로,상호인정에서 하나됨으로」
http://www.daum.net
/인물검색-이청준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문학과 지성사/1996
윤지관. 「이청준 문학의 의미와 한계」, 《실천문학》, 1992, 봄.
이재헌.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의 변모 양상 연구.” 계명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1995.
오생근. 『우리 시대의 작가연구 총서 - 이청준 편』. 서울 : 은애출판사, 1979.
김경수. 「이청준 소설의 시학」, 『문학의 편견』, 세계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