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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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에 대해 총 62 페이지에걸쳐 다각적인 분석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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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3> 맥주시장 현황분석
1. 맥주 산업분석

2. 하이트진로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경쟁자분석 (Competitor)
① OB맥주
② 롯데주류
3) 고객분석 (Consumer)

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4>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
1. BCG Matrix
1) HITE의 현재 위치
2) DOG 위치에서의 전략
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
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

2. 하이트진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3.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문조사를 통한 하이트진로 문제점분석

<6>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분석과 전략제안
1.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마케팅믹스
2) Price
3) Place
4) Product
5) Promotion
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 장기적 전략제안
① TV광고
② 기대효과
2) 단기적 전략제안
3) 프로모션 예산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자료>

<설문지>
본문내용
공감대 형성과 올드한 브랜드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하여 “깨끗하게 잊어라”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TV광고와 SNS를 활용해 직장인들의 사연을 받고 이를 추첨하여 뽑힌 사연자에게는 사은품과 함께 HITE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려고 한다. 또한 소매점과 대형마트에서 맥주를 사먹는 추세에 따라 월드컵시즌에 맞추어 뉴하이트 팩과 뉴하이트 전용 맥주잔의 제공을 통하여 판매를 증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직장인의 애환을 담은 광고와 공감대를 자극하는 소비자 참여 프로모션들은 소비자와 HITE의 접촉점을 늘려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서 HITE가 ‘뉴하이트’를 출시함으로써 얻고자 했던 시장점유율 증가 및 1위 탈환, 수익의 증가, 소비자의 인식 개선을 얻을 수 있다. 즉, 리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분석하였다.
지금까지의 하이트진로 HITE의 분석을 통해 한 산업에서 1위인 업체 역시 효율적인 마케팅과 투자의 부족으로 인해 사실상 꼴찌 업체로 추락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HITE는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제품이기에 리포지셔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고 현재의 추세에 따라 SNS마케팅 등 소비자와의 원활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앞으로의 HITE가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서울대 문정훈 교수(식품비즈니스학), 경희대 정재석 교수(국제마케팅) 등은 '국내 맥주 맛 논란: 관능적 품질의 문제인가 브랜드 품질의 문제인가?' 논문
2) 대한주류 공업 협회 www.kalia.or.kr
3) www.hite.com -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4) www.beer.co.kr - OB 맥주 홈페이지
5) korea alcohol liquor industry association “국내맥주산업의 현황” 보고서
6) 홍종학 의원실(2013) 주류세법 개정안, 대-중소기업 상생과 맥주 산업 발전을 위한 주세법 개정 공개 간담회7) 한국주류산업협회(2012) 2012년 주류별 출고동향 총괄
8) 한국주류산업협회(2013) 2013년 봄호 주류산업지 79p
9) 소비자 물가 지수. 한국은행. 2013
10) 박선지, “맥주시장 시장점유율 변동 원인분석”, 삼성경제연구소 2013.01.07
, p9
11) 高立智(2012) 한국과 중국의 맥주기업에 관한 시장 환경의 비교분석 : OB맥주와 칭다오맥주를 중심으로
12)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한 고찰 이준형 학위논문(석사)-- 建國大學校 言論弘報大學院 : 廣告弘報學科 2001. 8
13) 선택된 마케팅 믹스 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유장무 학위논문(박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03. 2
14) 마케팅믹스(4P) 기반 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Study on Library Marketing Strategy for Public Libraries Based on the Marketing Mix(4P)
지율희,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2013] [국내석사]
15) 백화점의 마케팅믹스 요인,고객만족,매장태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 윤전추 학위논문(석사)--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2012. 2
16) 마케팅 입문, Philip Kotler, 안광호, Gary Armstrong, PEARSON
17) S.T.P와 경쟁력 강화 이수동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18) 브랜드 개성 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리포지셔닝 거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최창원 광고학 박사
19) ‘한국기업의 해외 신시장 개척을 위한 New Marketing Paradigm 강화 전략’ -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이철
20) 보건복지부 · 질병관리본부(2011) 국민건강통계, 월간 음주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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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ulhi1***
    (2016.09.27 20: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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