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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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제 1장 서론

제 2장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주요사업 내용
1. 역사적 접근
2. 도시 지역적 개발적 접근
3. 교통적 접근
4. 레크레이션적 접근
5. 환경적 측면 접근
6. 마케팅 측면

제 3장 제언
1. 역사적 접근
2. 도시 지역적 개발적 접근
3. 교통적 접근
4. 레크레이션적 접근
5. 환경적 측면 접근
6. 마케팅 측면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도 한강이 흐르고 있다. 한강은 조선 시대 물자를 운반하는 주요한 수단으로 이용되었고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바쁜 서울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어주는 곳이었다. 하지만 1960년 대 이후 두 차례의 한강종합개발사업을 통한 본격적인 치수(治水)사업으로 인해 한강의 접근성과 친수성이 크게 훼손되었다. 이렇게 한강은 서울 생태문화자원으로서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과 정부에게 외면당해왔다. 그러던 것이 2004년 청계천 복원 사업을 통해 사람들은 도시 수변공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다. 청계천 복원 사업은 물이 다스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롭게 사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즉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은 사람들의 강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현재 한강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21C 변화 된 강의 패러다임에 맞춰 한강의 새로운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된 사업인 것이다.
이 보고서는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대해 조사를 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역사적, 도시 지역 개발적, 교통적, 레크레이션적, 환경적, 마케팅적 접근을 통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장에서는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추진 배경과 사업 성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다음 2장에서는 도시 지역 개발적 접근에서는 워터프론트의 8개의 선정 지역과 한강을 중심으로 도시 공간의 재구성함에 따라 풍경을 개선하여 한강의 시설을 복구할 계획에 대해 조사하였다. 제 3장 교통적 접근에서는 한강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서해로 향하는 수로 인프라 설립에 초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제 4장 레크레이션적 접근에서는 특화된 주제를 가진 수변공원과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를 가진 세빛둥둥섬에 관해 조사하였다. 제 5장 환경적 접근에서는 한강 중심의 친환경적인 네트워크 설립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또한 한강 르네상스 사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이루어진 한강 보전사업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마지막 장인 마케팅적 접근에서는 한강의 홍보대사와 같은 PR전략과 사진 전시회 같은 문화적 이벤트에 관해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와 한강 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많은 자료들을 참고하였고, 다양한 과학 에세이, 신문과 연보들도 보고서를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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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우, 송대호 2012, ‘도시수변공간 형성을 위한 계획요소 적용 방안 연구-국내외 수변공간 개발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 13권, p108-109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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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혁찬, 『한강지천의 르네상스: 물을 매개로 한 도시기능의 활성화 방안』, SDI 정책리포트 2009.11.16. 제 50호
송경섭,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 플랜에 대하여』, 한국수자원학회지 2007년 제 9호

<사이트>
한강 르네상스 2-5 연차별 추진계획
http://www.seoul.go.kr/v2007/seoul/publicinfo/minsun4th_project/6th/project06_03.html
한강르네상스 마스터플랜 http://hangang.seoul.go.kr/images/data/renaissance_1211.pdf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http://hangang.seoul.go.kr
희망서울 홈페이지 http://seoul.go.kr
네이버 지식백과 [한강]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587&docId=532220&mobile&categoryId=1587
경인아라뱃길 홈페이지 http://www.giwaterway.kr/
한강수상관광콜택시 홈페이지 http://www.pleasantseoul.com/
서울마리나클럽&보트 홈페이지 http://www.seoul-marina.com/
서울특별시 자전거 홈페이지 http://bike.seoul.go.kr/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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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남영(2009.11.26.), 노컷뉴스, “오세훈 시장, 서해비단뱃길 조성 골자 홍콩선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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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락인(2013.6.8), 시사저널, “이명박·오세훈 정치쇼 2조5000억 날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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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영(2013.5.20), 세계일보, “'온비드'에 뜬 106억짜리 호화유람선 '아라호', 주인 찾을까?…21일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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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환(2013.2.14), 뉴시스, 서울시가 주도한 요트시설 경영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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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경(2011.9.28), 시민일보, 한강르네상스 민간투자사업 좌초위기
http://siminilbo.co.kr/main/list.html?bmain=view&num=279875
김여란(2013.5.9), 경향신문, 서울·수도권한강 요트장 ‘적자에 대출 연체’ 부도 위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5092244095&code=950201
박민(2013.5.9), TBS, 한강 요트장 '부도 우려' 사업자 문제 없다 해명
http://www.tbs.seoul.kr/news/bunya.do?method=daum_html2&typ_800=R&seq_800=517882
김지선(2011.5.30), YTN, [서울] "서울 마리나, 요트 회원권 편법 판매"
http://www.ytn.co.kr/_ln/0115_201105301800359587
박태정(2012.6.21), 뉴스1, 한강르네상스 시설물 '람사르 습지' 밤섬 생태 위협
http://news1.kr/articles/71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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