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4 / 2015.05.1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신문매체의 언어에 담겨있는 이데올로기
(1) 기사분석 1.
(2) 기사분석 2.
2. TV 프로그램 속 외래어 사용
(1) 보도전문채널 뉴스Y 속 외래어
(2) JTBC <썰전(戰)> 속 외래어
(3) MBN 속풀이 쇼 동치미 속
외래어
(4) 외래어 표기법 및 SBS 영웅호걸 속 외래어 표기
3. 라디오 프로그램 속 표준발음 오류
4. 인터넷 속 사이버 언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우리는 소위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만큼 많은 정보와 갖가지 자료들을 접하고 활용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각종 과학기기들이나 통신시설, 여러 대중매체들이 우리의 삶을 더 향상시키고 또 여러 방면에 활용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었다. 그 중 우리 인간들의 생활에 있어 대중매체는 끊임없이 배우고 즐기고 영향을 받는 상징적 환경이 되었다.
대중매체에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듯이 TV, 라디오, 신문, 잡지 그리고 각종 서적들이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들은 하루에도 수십 번씩 접하게 될 수밖에 없고, 또 그것들을 이용하지 않고는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수 없는 지금의 생활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대중매체의 언어란 무엇인가? 대중매체의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특정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여야 하고 전언의 수신자가 일반적으로 다수여야 한다. 그리고 발신자와 수신자가 대면적 상황에 있지 않고 서로 역할 교대를 하지 않아야 한다.
대중매체속의 언어는 누구나 인정할 만한 파급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 매체 중 신문, TV 프로그램, 라디오, 인터넷 속의 언어 사용의 현황을 각 주제에 맞춰 차례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향은 최대한 선행연구사례를 지양하고 직접 분석하는 방식을 택한다. 또한 연구를 언어학의 핵심 분야인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에 맞춰 진행한다.
첫째로, 신문에서는 신문매체 속에 기사문이라는 텍스트에 담겨있는 언어를 언어학적 관점으로 그 안에 있는 이데올로기를 분석, 고찰하여 밝혀보고자 한다. 여기서 분석하고 하는 것은 신문 자체가 아니라(신문을 3분하여 표제, 기사, 광고라 했을 때) 신문에 기재된 기사문을 전제로 한다. 본고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란 정치적 신념이나 사상보다는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의 성향이라 정의 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즉 같은 정보를 언어로 기술함에 있어서 발신자(기자)의 성향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가 중점 논의 대상이다. 그러나 수신자(독자)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같은 정보를 다르게 수용하는 사례는 본고의 논의대상에서 제외한다.
둘째로, TV 프로그램 속 언어사용을 다룬다. TV라는 매체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없고, 자체가 가지고 있는 멀티미디어적인 기능(문자, 소리, 영상)이 뛰어나기 때문에 개인이 무조건 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따라서 우리말 사용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는데, 이 발표 보고서에서는 외래어 사용으로 인하여 아름다운 국어사용에 해를 끼치는 면들을 지적하고자 한다.
셋째로, 모든 언어들이 소리로만 전달되는 음성 매체인 라디오에서는 특정 발음이 틀린 것들을 위주로 분석을 해보았다.
참고문헌
<기본도서>
김기혁 외, 언어이야기, 경진, 2010
<단행본>
인터넷윤리실천협의회, 인터넷윤리, EHANMEDIA, 2012
<방송>
보도전문채널 뉴스Y, 연합뉴스TV, 2012. 12. 24. 8시 방송-썰전(戰)-, JTBC, 2013. 4. 25 방송
속풀이 쇼 동치미, MBN,2013. 4. 27 방송

<인터넷 사이트>
MBC와 함께, 외래어 표기법,
http://withmbc.imbc.com/announcer/academy/01/1512563_12920.html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cy_1994?Redirect=Log&logNo=20174960157
방송통신언어심의위원회, 정보마당,
http://www.kocsc.or.kr/02_infoCenter/info_Law_List.php

<신문기사 인용>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306071331483&sec_id=540101, 경향신문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6/08/2013060800619.html, 조선일보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6092143055&code=990101, 경향신문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645/11753645.html?ctg=20, 중앙일보

<논문>
김수현, 방송에서의 외래어 사용 실태 분석, 한국사회언어학회, 2005
김지우, 방송 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 석사학위 논문, 2004
이선웅, 대중매체 언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신문, 방송, 인터넷 통신언어에 대한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대중매체에 의한 교육이 급속히 침투하기 시작했다. 또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을 대중매체를 통해 습득하게 되었다. 이처럼 일상적인 매체로 자리 잡은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언어의 영향은 그 형식과 내용에 있어 어느 것 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윤영미(2000), “방송언어 오용 사례의 장르, 채널, 직업별 분석 연구“ KBS 방송언어 심의회의 결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이처럼 방송에

  •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 대중매체에 대해 공부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렸을 적 슈퍼맨을 텔레비전으로 접한 뒤 침대에서 슈퍼맨하고 뛰었다가 머리에 주먹만 한 혹을 달고 다녔던 기억이 있다. 또한 취권을 본 뒤 따라하다 다리를 다친 기억도 있다. 대중매체는 아동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대중매체를 통해 20대들은 연예인의 패션을 따라하고 행동을 따라한다. 어른들도 이러는데 호기심 왕성한 아동들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 [졸업] 화장품 논문 자료 (영화로 본 시대별 메이크업에 대한 연구 1910-1990)
  • 속에 가장 잘 심어주는 시간과 공간의 예술이며 영화를 예술의 한 형태와 커뮤니케이션의 한 매체로써 영화는 방대한 관객과 영상을 통한 예술적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주었다.따라서 문화적인 수준을 반영하며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대중적인 예술매체로써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또한 메이크업, 의상, 머리장식, 문신 등 모두가 사회ㆍ문화적 유산이며 문화적 정체성 형성을 가능케 한 비언어적 커뮤니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라 그에 영향을 받아 TV를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시청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TV는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일주일에 TV 시청 시간을 다 합쳐봐야 3시간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까이 하며 자랐다. 유치원 때에는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 항상 플래쉬 게임 등을 했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 [국어정서법] 노랫말 속의 우리말 오용사례
  • 대중매체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 기존의 대중매체에 인터넷이라는 강력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미디어가 가세하면서 그 영향력은 날로 위세를 확장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한 언중들의 언어 행태와 그 폐해는 학자들에 의해서 이미 수차례 지적되어온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대중매체 중에서도 특히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탐구하려고 한다. 현대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과거보다 훨씬 쉽게 노래를 접하고 즐길 수 있다.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