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 영화의 변천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4 / 2015.05.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2000년대 이전과 이후 악당의 변화

2) 과거의 악당들

3) 새로운 악당들
가)


Ⅲ. 갈등의 다양화


1) 적의 다양화

2) 현실주의 반영과 내적 갈등


Ⅳ.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난 4월 말에 개봉한 ‘아이언맨3’가 800만 관중을 돌파했다. 곧 ‘아바타’를 넘어 국내 외화 흥행 1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첫 작품이 2008년에 나와 비교적 우리에게 친숙한 아이언맨은 초창기부터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두 번째, 세 번째 작품까지 개봉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세 번째 작품은 다소 각박하다고 알려진 전문가 평점을 7.47점이나 받았다. 첫 작품이 6.13, 두 번째 작품이 5.47이었던 것과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렇다면 이 세 번째 작품은 이전 두 작품과 어떤 차이점을 보이고 있을까? ‘아이언맨’ 1,2는 ‘아이언맨’ 이전에 만들어진 히어로 영화의 줄거리를 따라간 반면에 이번 작품에서는 영웅의 내면적 갈등에 초점을 맞춘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전 히어로 영화는 정해진 적과 세력을 영웅이나 영웅의 동료들이 물리치는 내용인 반면에 이번 ‘아이언맨3’에서는 영웅으로 살아가는 한 개인의 내면적 갈등과 그것을 뛰어넘는 영웅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추세는 영화 ‘다크나이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작품도 배트맨 개인의 갈등과 여러 다른 복합적인 요소들로 인해 흥행에 성공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 우리는 2000년대 이전과 이후의 히어로 영화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2000년대 이전과 이후의 악당의 변화

히어로 무비의 가장 기본적인 스토리 라인은 서로 다른 가치를 지향하는 존재들의 대립이다. 평상시에는 사용하기 힘든 그들의 초인적 힘이 그들과 비등한 힘을 가진 존재를 통하여 드러난다. 이러한 존재를 우리는 악당이라고 통칭한다. 고전적 악당들은 선과 악의 이분법적 대립에서 악을 상징하는 제한된 배역만을 맡았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악당들의 유형은 점차 변하기 시작한다.
전후시대에 탄생된 히어로 물은 냉전시대에 본격적인 발전을 하며 정치적 이념을 담아냈다. 하지만 소련의 붕괴와 함께 냉전이 종식됨에 따라 히어로는 주적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적의 부재는 히어로의 당위성을 흐리게 된다. 종래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조가 한계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히어로 장르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노력한다. 악당들 또한 새로운 시대에 부각된 문제의식을 대변하며 다양해진다.

참고문헌
온라인 참고자료
네이버지식백과, “영웅, 고민에 빠지다. 슈퍼히어로 영화 변천사, 10.04.20
http://today.movie.naver.com/today/today.nhn?sectionCode=MOVIE_TUE§ionId=566
네이버블로그 - 허남웅의 블로그, “<아이언맨3>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2013. 05. 15
http://www.hernamwoong.com/entry/아이언맨3-로버트-다우니-주니어
naver영화, “엑스맨 줄거리”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29550

도서, 학술자료
슈퍼히어로를 읽는 미국의 시선)슈퍼 히어로 미국을 말하다. 마크 웨이드 외 지음, 하윤숙 옮김, 도서출판 잠
김 수,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연구는 대부분 차이점에만 목적을 두고 있었는데, 이건 생산적이지 못함. 전환의 핵심은 운동, 변화인데,그러면 무엇이 움직이게 해야 하는지를 봐야 한다. A소설을 영화 A’로 바꿀 때, A소설이 어떠한 특성에 의해 떴는데, 그것을과연 영화로 바꾸면서 그대로 들어갈까, 필요한 변별적인 요소들이 수렴하는가? 전환 후의 효과, 적실함을 기준으로 변별적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전환의 전개 순서 및 범위시장 맥락이나, 현재성 맥락에 따라 달라질

  • [일본문화] 일본의 음악, 연극, 패션
  • 영화에 비하여 적지만 연극이 지닌 독특한 매력으로 인하여 오늘날에도 많은 연극팬이 극장을 찾고, 아마추어들의 연극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연극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지역사회나 회사에도 연극부를 두어, 공연연습을 하며 친목을 도모하고 세계관을 넓히는 기회로 삼는다.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는 기성극단들과는 달리 지방에서 아마추어가 하는 연극 활동은 지역문화의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함을 물론, 연극인구의 저변확대를

  • 호텔경영학-문화 융합형 관광자원
  • 히어로비앤비어로 또한 2012년에 오픈하여 남는 공간을 공유하는 인터넷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개인 소유의 집, 한옥마을, 농촌 팜스테이, 게스트 하우스 등 남는 공간을 전 세계 여행자들이 검색하여 예약할 수 있다.숙박 예약사이트 사례생활문화자원의 창조적 〮 융합적 관광 활용 확대 필요생활문화자원은 다양한 관광매력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큼지역 중심의 생활문화 융합형 관광산업 활성화 필요지역사화 및 지역민의 삶과 유기적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영화 공조를 통해 스크린에 데뷔했다. 이규탁 교수는 노래춤연기 등 대부분의 멤버가 고르게 재능을 보여주는 것도 소녀시대가 오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10~20대 시절에 반짝했다가 사라지는 가요 시장에서 10년 차 걸그룹은 유례없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빅뱅 (음악 그룹) >결성 지역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장르댄스, 일렉트로닉, R&B12 활동 시기2006년 8월 19일 ~ 현재 레이블KT 뮤직, YGEX, 워너뮤직 타이완3 소속사YG

  • [졸업] 화장품 논문 자료 (영화로 본 시대별 메이크업에 대한 연구 1910-1990)
  • 영화로 본 시대별 메이크업에 대한 연구(1910-1990)목 차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제2장 본 론제1절 영화의 이론적 고찰 1. 영화의 원리와 탄생2. 영화에 나타난 메이크업의 의미와 역할제2절 영화 메이크업1. 메이크업의 정의 2. 영화 메이크업 제3절 3절 시대별 영화로 본 메이크업 변천사1. 1910년대1) 1910년대의 시대적 배경2) 1910년대의 영화 속 메이크업 분석2. 1920년대1) 1920년대의 시대적 배경2) 1920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