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슬램덩크` 스토리텔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4 / 2015.05.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력 있는 캐릭터 설정

2. 독자를 사로잡은 <슬램덩크>의 Tip

3. <슬램덩크>,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

4. 결말에 대한 의견

5. <슬램덩크>, 종이 위에서 넘치는 생동감.
본문내용
<슬램덩크>는 90년대부터 지금까지 두터운 팬 층을 자랑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그려낸 이 스포츠 만화는 고교농구를 주제로 그 안에서 인물들의 성장과 꿈, 개인의 열정과 우정을 그려낸 소년만화라 할 수 있다. 작품은 농구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문제아 강백호가 단순한 이유로 시작했던 바스켓에서 자신의 재능을 펼치며,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스포츠를 다루고 있는 소년만화는 현재 만화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슬램덩크가 스포츠를 주제로 한 소년만화들 중에서 당연 제일 높은 인기와 독자들의 성원을 받아냈던 것은 무슨 이유일까. 전 세계적으로 1억 부라는 판매량을 이끌어낸 작품은 어떠한 매력을 갖고 독자들에게 다가왔던 것일까. 이러한 궁금증에 따라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그려낸 소년 만화가 연령대를 아우르는 독자층을 형성하고 아직도 꾸준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는지, 작품 속에서 갖고 있는 특징과 이야기의 힘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품을 읽으며 생각해 보았다.

1. 매력 있는 캐릭터 설정
- 이유 있는 캐릭터
모든 사랑받는 작품들이 그러하듯 이야기 속에는 매력 있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슬램덩크>를 읽으면서 작가에게 제일 놀랐던 점은 작가 자체의 생생한 그림체보다, 더 생생하게 칸 속을 뛰어다니던 캐릭터들의 모습이었다. 앞서 말했듯이 스포츠 물을 다룬 소년 만화는 현 만화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이러한 만화 시장에서 독자들의 주목을 받기 위해선 독자들의 공감과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야기의 유무가 관건인데, 그러한 관심을 이끌기 위해선 매력 있는 캐릭터가 존재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슬램덩크>에서는 딱히 독자들의 시선을 이끌 독특한 캐릭터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원피스>에서처럼 ‘악마의 열매’를 먹고 몸과 능력을 자유자재로 변형시키는 캐릭터가 다량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코난>처럼 초등학생 때의 몸으로 변하는 사건 또한 일어나지 않는다. 현실과 다를 것 없는 배경에서 이야기는 진행되지만, 이렇게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은 이유는 작품 전체가 우리의 모습과 다를 것 없는 일상적인 모습, 그 안에서 성장할 기회를 얻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일으켰다는 생각이다. 주인공 ‘강백호’ 또한 독자에게 초반에는 잘 하는 것 없이 사고만 일으키는 인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만화와 애니메이션
  • 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이며, 일반적으로는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라 한다. 그리고 시사만화나 한 장면만화는 카툰(cartoon)이라고 하며,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가 이루어지는 만화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로 미국에서 쓰는 말이며, 유럽에서는 보통 카툰이라고 한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 ▶애니메이션정의

  • [미디어컨텐츠론] 미디어컨텐츠 속의 판타지
  • 겉과 속」3권, 인물과 사상사. 2006.다카시 하마모토, 「반지의 문화사」, 에디터, 2002,다케루베 노부아키,「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이인화,「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임병희. 판타지소설과 온라인게임의 신화구조 분석. 한양대 대학원. 2001.최하나, ‘캐리비안 해적 시리즈의 성공 비결 1,2’, 5월호 스페셜, 2007, 디즈니-캐리비안의 해적 사이트(http://www.disney.co.kr/pirates/)원피스 총정리, 2006, 9 (http://blog.naver.com/hunter5921)

  • 미디어컨텐츠 속의 판타지
  • 겉과 속」3권, 인물과 사상사. 2006.다카시 하마모토, 「반지의 문화사」, 에디터, 2002,다케루베 노부아키,「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이인화,「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임병희. 판타지소설과 온라인게임의 신화구조 분석. 한양대 대학원. 2001.최하나, ‘캐리비안 해적 시리즈의 성공 비결 1,2’, 5월호 스페셜, 2007, 디즈니-캐리비안의 해적 사이트(http://www.disney.co.kr/pirates/)원피스 총정리, 2006, 9 (http://blog.naver.com/hunter5921)

  • [출판및도서관사] 한국만화 100년사를 통해 본 앞으로의 만화 전망
  • 만화의 매체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다.1985년, 미국 만화가 윌 아이스너 미국의 만화가로 등장인물의 감정을 살리는 새로운 방법의 만화 그리기를 시도했다. 만화를 문학작품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1930년대 중반 데뷔한 이래 등장인물의 감정을 살리기 위해 새로운 방법의 만화 그리기를 시도하였고 여러 명의 유명 만화가를 양성하였다. 대표 만화 이론서로《만화와 연속예술 Comics and Sequential Art》《그래픽 스토리텔링 Graphic Storytelling

  • 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 만화전문 블로거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가지고 다음 개발자를 찾아가 설득을 하며 시작하였다.① ‘슬램덩크’같이 스토리텔링이 뛰어난 작품성 높은 코믹스는 왜 잘 안보일까?② 윤태호 작가의 ‘미생’과 같은 우리가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만화는 왜 더 찾을 수 없을까③ HBO처럼 작품성 높은 콘텐츠만 제공하는 만화 서비스가 있다면?④ NETFLIX처럼 기술에 기반을 둔 콘텐츠 플랫폼 회사가 있다면?‘웹툰의 성장은 좋지만 왜 내가 재미나게 보는 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