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고 청소년 개별상담의 실제를 기록하시오(학교폭력 내담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1 / 2015.05.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고 학교폭력 내담자 개별상담의 실제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 개념
2.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상담과정과 기술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3. 학교폭력 내담자의 개별상담 사례
1) 인테이크
2) 사정
3) 상담의 진행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중심상담은 로저스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내담자중심 상담 혹은 비지시적 상담이라고도 불린다. 인간중심상담 이론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은 자기가 중심이 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속에서 살아간다. 개인의 사적인 세계는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알려져 있다. 둘째, 인간은 자기가 경험하고 지각한대로 반응한다. 셋째, 인간은 현상적 장에 대하여 체계화된 전체로서
.
.
3. 학교폭력 내담자의 개별상담 사례
1) 인테이크
내담자는 중학교 2학년(15세)로서 학기 초부터 지각을 자주 하고 학습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수업시간에 흥미나 집중력이 낮아 졸거나 엉뚱한 소리를 하며 보냈다. 그런 태도에 대해 수업담당 선생님이 지적을 하면 오히려 반항적으로 대들고 욕설을 하였다. 또한 친구들과 사소한 일에 크게 흥분하여 죽이겠다는 말과 함께 공격적인 언행을 하는 등 내담자의 문제 행동이 두드러져 학생에게 상담을 요청하였다.
2) 사정
내담자는 유아기에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의 얼굴을 모르는 채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애정결핍과 아버지의
참고문헌
- 권두승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9
- 홍양선, “결손가정 중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사례 연구”, 대불대, 2008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강윤희, “가정생활의 부적응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 사례 연구”, 대불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상담연구소 현장실습보고서(기관소개, 실습평가, 가족상담사례, 프로포절,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 개별상담아동․청소년 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집단상담대상관계 부모교육(ORPE)가족,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대상관계 이론 및 상담실제대상관계 가족상담사해결중심 초․중금 workshop/ 전문가 과정사회복지 상담사과정정신분석 세미나- 심리검사MBTI, MMTIC 성격유형 검사, MMPIEnrich 부부의사소통 검사(2) client 및 대상지역 전라북도 내 시, 군, 구, 읍, 면, 동(3) service 전달체계 무료상담, 유료상담3. 기관의 행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청소년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인터넷 중독에 대한 강연에 참석하여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이해하고 치료방법을 배운다.•의사소통훈련 과정을 이해하고 익힌다.붙 임MBTI 검사자료, 인지행동 치료 교재실 습 일 지일 시 20 년 7월 일 (수)요일 실습지도자 : 김◯◯ 팀장님실 습 생 : 이◯◯ 실습내용09:00~12:00 부모 교육□해결중심모델12:00~13:00 점심시간14:00~16:30 인월중․고등학교 선생님 교육□대인관계프로그램17:10~18:00 일과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청소년교육) 3학년 공통]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 학교 상담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williamson과 foley 는 상담이란 훈련과 기술, 신용으로써 상담자가 내담자의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면 대 면의 상태라고 정의하였다.c. rogers는 상담이란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에서 자아의 구조가 이완되어 과거에는 부정했던 경험을 자각해서 새로운 자아로 통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여 상담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안전한 치료의 분위기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과 태도를 학습하도록

  • [가정상담] 가정폭력의 이해와 대책
  • 폭력의 폐해(영향)Ⅱ. ZOOM IN - 가정폭력 : 실태와 원인1. 부부폭력(1) 아내폭력의 실태(2) 부부폭력의 발생요인2. 아동학대(1) 아동학대의 실태(2) 아동학대의 원인Ⅲ. 대상별 상담과정1. 가정폭력 가해자를 위한 가족상담 프로그램- 가족상담교육 과정2. 가정폭력 피해자 상담 프로그램-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능력부여상담Ⅳ. 상담실무와 상담사례1. 가정폭력과 가족상담(1) 가정폭력과 여성주의 관점(2) 가정폭력 문제에 유용한 가족상담 접근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라. 미국의 학교상담 전환 모형Ⅲ. 결론 및 해결방안Ⅰ.서론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21세기가 되면서 사회는 학교에서의 중도탈락 위기 학생들의 증가로 교육의 중요한 도전을 맞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청소년들은 빈곤, 학대, 불안정한 가정, 가정 또는 지역사회 폭력, 부적절한 보호 같은 환경 속에서 자란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위기청소년에 관한 4가지 주요 분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