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0 / 2015.05.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란

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
1)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활성화
2)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활성화
3) 청소년들의 집단 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
4) 청소년들의 복합적인 생활기술 습득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aslow(1970)는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충족되면 사람들은 스스로 가치 있고, 자신감 있고, 능력 있으며, 유능하고, 필요한 사람으로 느끼며 이러한 욕구가 좌절되면 열등하고, 나약하고, 무력하게 느낀다고 하였다. 또한 Erikson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단계로서 급격한 신체변화에 비해 정신적 성장의 속도는 떨어지면서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이 시기에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면 이후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무난히 극복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방황이 계속되고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한다. 특별히 이 시기는 친구나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 직업, 전공에 대한 부담감으로 그 결정을 유예하는 기간이며, 역할혼미 가운데 청소년비행이 생겨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참고문헌
권일남 외(2003).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정옥분(2005). 청년심리학. 학지사.
김문섭(1999). 청소년 욕구와 여가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지도원리연구. 학생생활연구. 경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3
  • 사회로부터 부여받는다.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행동주의 교육관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행동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예: 교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1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생애2) 인간관3) 이론적 견해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욕구위계이론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2) 욕구위계 5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있다고 본다. 이러한 지능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연구를 통해 그는 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음악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친화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하였다.1943년 매슬로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욕구 5단계 설’을 제창하였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인간이란 욕망의 동물이고, 특정 유형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다는 욕망에 의해 주로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검사성격이란 무엇인가1)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위한 노력 : 선택하려는 것과 관련해 성격에서 더 변화할 부분 없는지 변화 모색한다.상담기법 (정신역동적 직업상담)명료화 : 직업선택에 대한 내담자의 성격,감정 분명하게 한다비교 : 두가지 이상 주제들의 역동적 현상을 나란히 제시한다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내담자의 욕구와 방어체계를 상담자가 해석해준다Adler의 개인심리학에서 사회적 관심과활동수준이라는 차원을 중심으로 4가지생활양식으로 나누고 있다. 4가지를 쓰고간략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