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8 / 2015.05.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5가지로 설명하고 이 이론의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하고 싶은 말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1) 미시체계(microsystem)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 목차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1) 미시체계(microsystem)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생태학은 생물과 환경의 관계에 있어서 생활상태 혹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거나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생태라고 말하며 생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은 생태학으로 생물학의 한 분과이다.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형시킴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는가, 그리고 이러한 적응과정에서 환경의 다양성을 어떻게 증진시키며, 생명을 지지하는 환경의 속성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유기체들이 어떻게 환경을 활용하며 그것을 파괴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유기체와 환경 간의 적응적합성과 유기체의 역동적 균형이 유지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나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브론펜브루너는 그의 저서,「인간 발달의 생태학」에서 사람과 상황이 상호작용한 방식들을 이 이론에서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서로서로 짜 맞춘 듯 들어 있는 한 세트의 러시아 인형처럼 좀 더 근접한 것에서부터 좀 더 광역의 것까지 이 다섯 가지의 체계는 서로 다른 것에 담겨져 있다. 그는 다섯 가지 체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 물질적인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예를 들면, 아동과 직접적인 관계를 갖는 환경으로 부모, 친구, 교사, 가족의 정서적 분위기, 가족구조, 부적절한 부모역할(아동의 발달욕구에 무지하거나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치, 권위주의적 강압적 양육태도)등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중략>..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영봉 외(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선안남(2010), 기대의 심리학, 소울메이트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sh95***
(2015.10.16 09:34: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