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8 / 2015.05.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1) 미시체계(microsystem)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목차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1) 미시체계(microsystem)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생태학은 생물과 환경의 관계에 있어서 생활상태 혹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거나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생태라고 말하며 생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은 생태학으로 생물학의 한 분과이다.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형시킴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는가, 그리고 이러한 적응과정에서 환경의 다양성을 어떻게 증진시키며, 생명을 지지하는 환경의 속성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유기체들이 어떻게 환경을 활용하며 그것을 파괴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유기체와 환경 간의 적응적합성과 유기체의 역동적 균형이 유지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나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이론의 5가지 체계
브론펜브루너는 그의 저서,「인간 발달의 생태학」에서 사람과 상황이 상호작용한 방식들을 이 이론에서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서로서로 짜 맞춘 듯 들어 있는 한 세트의 러시아 인형처럼 좀 더 근접한 것에서부터 좀 더 광역의 것까지 이 다섯 가지의 체계는 서로 다른 것에 담겨져 있다. 그는 다섯 가지 체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 물질적인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예를 들면, 아동과 직접적인 관계를 갖는 환경으로 부모, 친구, 교사, 가족의 정서적 분위기, 가족구조, 부적절한 부모역할(아동의 발달욕구에 무지하거나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치, 권위주의적 강압적 양육태도)등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중략>..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봉 외(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선안남(2010), 기대의 심리학, 소울메이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sh95***
    (2015.10.16 09:34:14)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론.-교육생태학의 특징①관계적 자아중심의 교육 : 기존 교육은 분리적 자아를 양성. 그래서 경쟁적이고 폭력적인 관계를 방치. 교육생태학은 공동체 내의 관계중심자아를 양성하고자 함.②도덕성 및 감성 중심의 교육③지행합일의 교육 :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이 분리되면 병리현상이 발생.브로펜브레너의 생태이론-브로펜브레너의 생태이론 : 브로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의 생물생태학적 모형을 동그란 원의 형태로 제시.①미시체계 : 아동을

  • 교육학 서브노트
  • 대해서도 불안감을 느끼게됨㉤ 고차적 조건화ⓐ 교사(중성자극) + 따뜻하고 존중하는 태도(무조건 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무조건 반응)ⓑ 교사(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 교사(조건자극) + 학교, 클럽활동, 다른수업(중성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 학교, 클럽활동, 다른수업(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조건반응)⑥ 교육적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법㉠ 체계적 둔감법ⓐ 공포⋅불안⋅행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조망 이론
  • 체계에서 나는 어떤 상호작용을 주고 받고 있으며, 그러한 상화작용에 의한 나의 성격이나 특성 또는 결과목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나 자신의 지금 현재 시험에서 분석해도 좋고, 어떤 특정한 시점을 중심으로 분석해도 좋습니다. 분석 대상은 반드시 자기 자신을 필요는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만큼 발달사를 잘 아는 주변 지인에 대해 분석해도 좋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2. 생태체계이론의 5

  • [부모교육] Bronfenbrenner,(브론펜 브루너) 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여보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 부모교육 Bronfenbrenner,(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여보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Bronfenbrenner,(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5) 시간체계2. 생태학적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는 자세한 환경영향분석을 제공한다. 발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의 환경체계를 각각의 5가지 체계별로 구체적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 5가지 환경체계 제시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이러한 체계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유아에 대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미시체계미시체계는 유아가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에 있는 운동장의 시설물,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또한 유아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이 체계에 포함된다. 이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