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실천의 지적토대를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2 / 2015.05.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성복지실천의 지적토대를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복지란

2. 여성복지실천의 지적토대
1) 복지주의적 접근
2) 여권주의적 접근
3) 국제적 관점에서의 접근

3.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여성복지실천의 지적토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의 삶은 개인보다는 모성 및 아내로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가족 이데올로기”를 이용한 가족윤리가 강조되는 가운데 그 의미가 규정된다.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은 성에 대해 중립적 입장을 택하고 있으며 여성을 무임금의 영역(가정)에 국한시키는 한편, 임금을 받는 일에만 권리와 의무를 부여함으로써 은근히 여성비하의 전통을 유지시키고 여성을 주변부 비시민, 요보호자로 만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복지실천의 지적토대를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인숙 외, 여성복지론, 나남출판, 2000.
박미선 외, 성인지적 관점과 한국의 여성복지정책, 한국여성학, 2003.
김태진, 분권화시대의 여성복지정책의 방향, 여성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배려윤리와 초등교육에의 적용
  • 실천해보기배려 윤리를 바탕으로 한 배려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정의 윤리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배려, 연민, 동정심, 상호 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써 도덕적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둘째, 도덕적 정서 및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실제로 배려 행동을 실천하는 행동적인 측면도 중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도덕 교과서제제 1-4 네가 먼저※낯선 사람

  • 초등도덕과 교육론 - 배려윤리와 초등교육의 적용
  • 여성들은 자기를 주체로서 인식하는데 인색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정신을 강요 받아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이 타인에게 종속된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적인 주체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자기를 배려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하나의 인격적인 주체로서 존중받아야 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물론 이때 자신은 타인과 분리된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양한 관계 속에서 나의 존재를 정의해야 할 것이다. ①나는 누구일까요

  • 초등도덕교육 - 현대 삶 속에서의 배려 윤리
  • 실천할 수 있는 배려가 무엇이 있는 지 함께 이야기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 【실제 수업 예시】T : 지형이 어머니가 왜 할머니를 도와 주셨을까요?S : 몸이 불편한 할머니를 돌봐 줄 자식이 없어서요.생활비가 없어 식사도 못하셔서요,T : 지형이 어머니는 어떤 마음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와 준 것일까요?S :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따뜻한 마음이요.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마음이요.자신이 생각한 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마음이요.

  • 요약 새로 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여성한국사회연구소
  • 토대를 두고 있어서 여성은 타자시 되어 왔음에 주목한다. 통은 여성주의적 윤리로 기존의 가부장적 관계를 무너뜨리고 정의롭고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주장이다. 여성적 윤리와 여성주의적 윤리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남성 중심의 전통윤리를 비판하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다.3. 여권론적 관점 (p22~34)여성들에게 불이익을 초래하거나 여성의 가치를 평가절하시키는 현상유지적인 생각들에 도전하거나 변화시키려는 노력에 기여

  • 아동복지-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0k
  • 복지 전문직의 지도력을 위한 정부수준에서의 강한 제도적 보장의 지지와 격려 및 실천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며, 아동복지전문직 인력을 충분히 양성하여 아동복지사업의 성과를 확실히 거둘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2.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의 국가이행보고서 심의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 1)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