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사정영역에 의하여 사정계획을 수립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2 / 2015.05.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사정영역에 의하여 사정계획을 수립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사정영역

3. 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사정영역에 의하여 사정계획을 수립
1) 사례관리대상자의 인적사항
2) 사례관리대상자의 문제
(1) 경제적 상태
(2) 건강 상태
(3) 사회적 환경
(4) 정서적 상태
3) 사례관리대상자의 사정
(1) 경제적 문제
(2) 건강상의 문제
(3) 정서적 문제
(4) 심리․사회적 문제
4) 사례관리대상자의 사정계획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사례관리 실천을 복합적 원인으로 요보호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유효하고,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으로 복지, 의료, 보건 간의 독립된 체계를 없애며 될 수 있으면 재가복지 봉사를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 모두가 관련되며, 사례관리자는 케이스의 조정을 통해 자원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사정영역에 의하여 사정계획을 수립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기태 외, 사례관리 실천의 이해, 만수, 1997.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07.
권진숙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권진숙 외, 사례관리, 하나의학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하기 쉬워서 좋아요.
  • 62518***
    (2018.10.11 21:33: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3:53)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현황과 과제00
  • 실천활동 및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관련이 될 수밖에 없다. 웨일에 의하면 기존에사용되었던 지역사회조직의 의미로는 지역사회복지의 실체 및 활동영역을 포괄할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지역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식, 기술, 방법측면에서 다양한 실천모델을 포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조직화, 계획, 개발과 변화에 관한 과정, 방법, 실천

  • [사회복지 정책론] 재가복지
  • 과정(1) 인테이크(2) 사정(3) 케어 계획(4) 계획의 실행(5) 점검 및 재평가2-2) 평가 및 종결(1) 평가(2) 평가의 구체적 방법(3) 종결4. 재정조달방법※ 미국과 영국의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비교Ⅳ. 한국 사례 관리 ―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정의2. 재가복지의 대상1) 재가복지봉사센터 설치운영지침에 나타난 대상2) 대상자 선정기준3. 전달체계1) 사례 관리의 실천과정2) 재가복지서비스 전달체계4. 재정조달방법Ⅴ. 평가 및 제안1. 사례관리의 문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과정 사례1. 영재교육진흥법영재교육진흥법이 공고되기 전부터 시․도 교육청 영재반, 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센터 등에서는 나름대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영재교육을 시켜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법적인 뒷받침이 없는 임의적인 것이었으며, 따라서 국가의 체계적인 계획 하에 영재교육 정책을 수립하여 영재교육을 수행해 갈 수 없었으며, 영재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없었고, 영재교육의 연속성 및 체계성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사례도 있었다. 이러한 사업들을 전반적으로 재조정하면 사업간 우선순위 설정도 보다 명확해질 수 있고 전체적인 사업관리를 통한 투명성의 확보도 용이한 바 사업계획수립이나 예산안 편성 시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2. 학교교육의 개념학교라는 말의 뜻을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스에서 온 학교라는 말의 어원인 schole은 여가나 오락이라는 뜻이다. 시간이나 금전적 여유가 있었던 일부 계층이 놀이처럼 여가로 즐겼던 것이 바로

  • 빈곤가정 위기사례 -기관조사 및 사례를 중심으로
  • 사례관리센터로 기능 전환하여 사례관리를 주요 업무로 수행▶사회복지관, 동 주민센터를 지역별로 그룹핑하여 구성(10명 내외)- 센터별로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협력기관 참여시킴▶센터별 수퍼바이저(교수 or 사례전문가) 위촉 운영- 사회복지관 운영위원중 교수 겸임 가능○인력구성구성이원구성원역할비고사례관리자 5~6명사회복지사3명공무원2명대상자 선정 및 사례 관리 계획 수립, 총괄서비스 연계∙조정준사례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