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장애청소년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장애청소년 복지’란 무엇인가
2. ‘장애청소년 복지’중‘장애청소년 교육’부분을 다루게 된 이유

Ⅱ. 본 론
1. 특수교육
2. 장애청소년 교육의 현황
3. 통합교육

Ⅲ. 결 론
1. 장애청소년 교육의 기본 방향
2. 장애청소년 교육의 발전 과제
3. 장애청소년 교육
본문내용
1) 장애의 개념

오늘날 널리 수용되고 있는 장애의 개념은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이고, 세계보건기구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의학적 손상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능력의 저하 및 사회적 불리(handicap)를 포함하면 광의의 개념이다. 그런데 광의의 개념에서 이 능력 저하와 사회적 불리는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으로 어느 정도 극복할 수가 있으며, 따라서 이 능력저하와 사회적 불리는 복지대책의 수준에 따라 장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신체손상 내지 기능장애는 신체적 또는 해부학적인 구조나 기능의 일부가 상실된 경우를 말하며, 능력저하는 이러한 신체손상과 이에 따른 기능장애로 여러 가지 생활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사회적 불리는 이러한 능력저하의 결과에 따라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제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그 예로 보장구(예:보청기, 의수족, 안경, 콘텍트 렌즈 등)를 착용 내지 사용하거나, 특별하게 설계된 공간에서 신체손상에 의한 생활상의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면 장애인으로 간주하지 않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관점의 정의는 능력상의 차이를 고려하여 생활상의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장애를 지니게 된다고 보는 넓은 의미의 정의를 수용하는 것이 된다.
참고문헌
이종복,「현대청소년복지론」, 양우사, 1997.
전용호,「좋은 사회를 위한 장애인복지론」, 한문사, 2000.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장애우복지론」, 나눔의 집,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phs1***
    (2008.04.29 17:30: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장애청소년복지 도움이 많이 됐어요,,,
  • jww1***
    (2007.06.13 18:43:53)
회원 추천자료
  • 장애청소년복지의 의의
  • 장애청소년복지의 의의목차* 장애청소년복지의 의의Ⅰ.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Ⅱ. 장애청소년의 정의Ⅲ. 장애청소년복지의 의의* 참고문헌* 장애청소년복지의 의의1)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장애의 개념은 크게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의 협의의 개념과 세계보건기구(WHO)에서규정한 손상 또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의 세 가지 분류를 모두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 지역사회조직을 통한 청소년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역사회조직을 통한 청소년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지역사회조직을 통한 청소년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하시오I. 청소년복지사업1. 청소년상담실2. 모자복지상담소3. 가족치료4. 위기보호5. 교호시설보호6. 사회교육프로그램7. 사회복지활동 프로그램II. 장애청소년복지사업1. 시설보호서비스2. 소득지원서비스3. 재가 장애인 순회재활서비스4. 재활서비스III. 근로청소년복지사업1. 법적보호2. 근로청소년

  • 장애청소년(장애인 청소년)을 위한 대책 및 개선방안
  • 장애청소년(장애인 청소년)을 위한 대책 및 개선방안목차* 장애청소년을 위한 대책 및 개선방안Ⅰ. 장애청소년의 복지지원 정책개선1. 장애인통합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2. 장애청소년의 독립지원3.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4. 장애청소년 가족지원 정책5. 장애청소년을 위한 편의시설 증진Ⅱ. 장애청소년의 특수교육 정책개선1. 통합교육 지향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실태조사3. 특수교사 양성제도의 혁신Ⅲ. 장애청소

  • 우리나라 장애청소년의 실태, 정책 개선방안
  • 목 차Ⅰ.서론Ⅱ.본론1. 장애청소년의 정의2. 장애청소년의 현황3. 장애청소년의 특징4. 장애청소년의 장애유형별 사회적 ・ 행동적 특성5. 장애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6.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현황7. 장애 청소년의 비행 및 범죄8. 장애청소년의 범죄 사례 및 연구9.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개선방안Ⅲ.결론참고자료Ⅰ.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해 가는 중요한 성장의 시기이다. 모든 성장기와 마찬가

  • [청소년교육론] 청소년 복지
  • 제11장 청소년 복지Ⅰ. 청소년복지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청소년과 청소년복지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며, 청소년복지는 아동청소년복지, 아동복지, 청소년정책,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지도 등과 혼동되어 사용되어 왔다. 청소년복지정책과 사업도 아동복지법이나 아동복지제도 등에 따라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아동들과는 신체적심리적 특성이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