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철도시설의 투자는 특성상 사업규모가 크고 사업기간이 길어, 단거리 노선에서도 사업효과가 뚜렷한 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 하나의 큰 이유는 정치권에서도 사업기간의 단기성과 가시적 사업효과가 좋은 도로를 선호하여 철도투자 부진 가속화 되었다는 점이다
목차
Ⅰ. 국내 철도산업의 현황
1. 국내 철도산업의 문제점
2. 국내 철도사업 투자 확대의 필요성

Ⅱ.국내 철도사업 추진의 문제점
1. 철도사업 투자평가 제도 및 추진 절차
2 .국내 철도사업 추진 실적
3. 국내 철도투자 평가체계의 문제점

Ⅲ. 국외 철도투자 사업
1. 해외사례 분석
2. 국내․외 평가방법론 검토를 통한 시사점
본문내용
한국철도의 역사는 1899년(노량진~제물포 구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미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후 기존선의 최고속도개선이 미미해 타 교통수단에 비해 속도경쟁력 매우 취약하다. 실제로 일반철도의 최고 속도는 1899년 60km/h로 시작하여 1985년 140km/h까지 향상되었으나 그 이후 2005년에 이르기까지 140km/h에 그대로 머무르고 있다.
실제 운행속도도 곡선구간이 많고, 취약한 설비 조건 등 시설 인프라 부족으로 최고속도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부선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에서는 90km/h 이하로 운행하여 도로부문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개선이 시급하다. 일부 구간의 경우 급곡선 및 급구배 문제로 운행속도가 20km/h, 30km/h 이하 수준으로 저속문제가 심각하여 대량․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의미가 퇴색되어지고 있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20km/h 이하 운행 구간은 중앙선 제천~영주(죽령역), 중앙선 청량리~제천(동화역) 등이다.

③ 향후 철도수요에 대응하는 선로 여유용량의 부족
이미 기존의 철도선로는 용량의 한계에 도달한 구간이 많다. 향후 효율적인 열차운행에 차질이 불가피하고 철도시대를 수요 증가에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실제 서울~시흥간 선로용량 한계로 서울역 KTX 투입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고, 영동선 일부 구간의 경우도 용량을 초과하여 운행하는 구간이 있어 열차운행의 안전성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④ 국토 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성 부족
아직까지 철도의 미연결구간이 많아 효율적인 물류의 수송이 불가능하며 도로와의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Door-to-Door 서비스가 가능한 도로와 달리 철도는 정해진 노선만 운행하므로 미연결 구간 존재 시 철도 이용을 원천 차단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불필요한 우회수송 ․ 환승으로 인해 통행시간이 연장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서울에서 강릉까지 도로는 3시간이면 도착하나, 철도로 가기 위해서는 청량리에서 중앙선을 타고, 제천에서 태백선을, 백산에서 영동선을, 마지막으로 동해에서 동해선을 타야 도착하게 된다. (6시간 40분 소요)
주요 교통거점시설인 공항․항만․산업단지 등도 철도 미연결 구간으로 인해 연계수송 곤란하다. 인천공항 등 주요 공항 터미널을 중심으로 철도 노선이 없어 공항접근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주요 항만의 CY, 산업단지, ICD 까지 철도가 연결되지 않아 불필요한 환적비용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항만 10곳, 산업단지 6곳, 화물터미널 3곳 등 인입철도 건설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권태형(2008), “공공사업 타당성평가에서 다기준분석의 의의와 한계”, 한국공공관리학회 제22권 제3호, pp31~51.
김사용(2008), “철도수송 화물의 수송분담율 저하요인과 경쟁력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형 외(1998), “지하철 및 광역전철의 건설․운영 개선방안”.
김훈(2004), “광역철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교통개발연구원(1998), “수도권 철도의 건설계획 및 운영체제 개선방안”.
교통개발연구원(2004),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연구”.
국토해양부(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정안”.
국토해양부(2004), “‘04. 3월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
국토해양부(2008), “기후변화대응 국가기본계획”.
국토해양부(2007), “국가기간교통망계획”.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2), 기획 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2008), “교통시설 투자평가제도 개선”.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
한국교통연구원(2010), “철도투자평가편람 전면개정 연구”.
한국철도시설공(2010), “철도투자평가편람 전면개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회적 변화와 대응책,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의 관점으로
  • 및 일부 카페에서는 시간의 효율성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해 왔다. 근래에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이 코로나 검진에도 활용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 판매 방식은 직원과 고객 사이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기업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과 사전 상담을 통한 제품 확인 등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다.한편 비대면 서비스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징3.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 범위 및 특징 173.1.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173.1.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193.1.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203.

  • [졸업][무역] 한-칠레 FTA 체결에 따른 국내기업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 및 현황 212) 투자방식 - 21제 5 장 국내기업의 對칠레 진출시 유망 산업분야와 대응전략 - 22제 1 절 일반적 대응전략 - 23제 2 절 부문별 대응전략 251 광업 252 통신 253 기간산업 - 26

  • [사회문제]외국인노동자, 노인, 여성, 장애인, 아동 문제점 및 해결방안
  • I. 외국인노동자《1》서론 (문제제기)《2》본론1.외국인노동자의 유입과 국내 산업배경2.외국인 노동자의 역사(제도)와 현황3.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4.산업기술 연수제도5.산업기술연수제도의 실태와 문제점6.새로운 대안 -고용허가제《3》결론 II. 여성과 아동1.여성 1)여성인권의 정의2)우리나라 여성인권의 실태3)성폭력을 통해 여성인권의 실태와 문제점4)아내구타와 여성인권5)여성인권 개념이 나아갈 방향2.아동1)아동인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