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사용수준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만족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SNS
2. 자아존중감
3. 대인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대학생의 SNS 사용수준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만족도의 관계
2. 대학생의 SNS 사용수준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 대학생의 SNS 사용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 대학생의 SNS 사용수준별 집단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 대학생의 SNS 사용수준별 집단에 따른 대인관계 만족도의 차이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비롯한 각종 SNS 열풍이 대단하다. 스마트폰 사용이 점차 늘어나면서 일상생활 속 SNS 사용이 더욱 용이해졌고,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수의 사람들과 다양한 정보와 일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SNS가 인기를 얻고 있다. 맥킨지(2011)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 SNS이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15억 만 명을 넘어섰으며, 국내 SNS이용자도 30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었고,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국내 SNS 보급률은 75%로 세계 최고로 조사되었다고 한다(김선아, 2011). 그러나 최근에는 SNS의 역기능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제시되고 있다. SNS의 과다사용이 주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에는 더 나아가 중독 상태에 빠지게 만든다. 이로 인해 개인의 적응 및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사례가 갈수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최현석과 하정철,2011). 그러나 SNS사용이 심리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또한 존재한다. 미국 코넬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SNS가 사람들의 자존감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언론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SNS사용자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대인관계가 줄어들기보다 그대로거나 더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SNS 사용이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반된 연구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개인은 SNS를 이용함으로써 자기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므로 대인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SNS사용이 인간의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위의 상반된 연구결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생들의 SNS 사용수준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만족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선아(201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확산에 있어 개인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의 차 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선정(2012).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내일신문(2011). SNS, 사람들의 자존감 높이는데 도움된다. 2011.03.07
매일경제(2011). SNS 사용 직장인 "대인관계 폭 넓혔지만 깊이 얕아져". 2011.08.04
박성규(2012). 중학생의 SNS 사용수준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과 대인관계의 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혜원(2002). 공감훈련이 여중생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윤경(2012). SNS중독경향성과 외로움, 우울, 대인관계, 사회적지지의 관계. 한국상담대학 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월간IM, DMC미디어(2011). SNS에 대한 사용자 인식조사 보고서.
윤소영(2009). 여자 고등학생의 자기노출 정도에 따른 대인관계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세경, 곽규태, 이봉규(2012).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모바일 SNS 애착이 SNS 상호작용과 이용 후 대인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Vol.29. 159-200
최현석, 하정철(2011). 대학생의 인터넷중독 유발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지. Vol.22. 437-448
피승정(2013). SNS 사용행동에 따른 SNS 중독 가능성,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의 차이. 단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광희(1986).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대인관계 성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 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성욱(2011). 페이스북, 무엇이 문제인가? -심리적 문제점 요인 분석. 광고연구. Vol.91. 68-95
ytn(2012). SNS가 대인관계 더 활성화 시킨다. 2012.01.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
  • 독서프로그램에 기초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갑임(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순화(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문경애(2004),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싸이월드 등장 배경, 특징,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구체적 사례, 유래,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 대인관계의 친근감과 이해도,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더 높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은 싸이월드의 또 다른 긍정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4) 실명을 통한 신뢰감 형성일반적인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익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싸이월드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실명을 기반으로 한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익명을 사용하는 경우나 실명을 사용하는 경우 모두 나름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싸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토론
  • 자아존중감, 우울, 스트레스 및 건강 관련 삶의 질 간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기본간호학회지, 2009.• 박은아, 문화적 자기개념과 외모중심의 대인지각 성향의 관계, 사회과학연구논총, 2015.• 박재찬, 우리사회의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기독교 사회학적 비판,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 논문, 2011.• 안진아․남금희, 뷰티 프로그램의 PPL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4.• 유해숙, 외모관심도 및 외모관리행동이

  • 유아 스마트폰중독 요인, 실태, 대응방안
  • (2021).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장진주,정인숙(2015).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관련 요인.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 16권 1호• 이주연,최지훈(2020). 전북지역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전북연구원• 오주현,박용환(2019).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 및 부모 인식 분석. 육아정책연구 제13권 제3호• 육아정책연구소(2014).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육아정책연구소

  • 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 자아존중감이었고,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박현정(2000년)의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건강상태, 장애성 순으로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이 43.6%로 나타났다. 이미자(2002년)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자기 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 존중감, 유익성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한 김금자(2000년)의 연구에서 건강증진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예측변수는 건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