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체육 교과교육 문제중심 학습의 적용-건강체력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1 / 2015.05.1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존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Ⅱ. 모형 적용의 실제
1. 단원 선정의 이유
2. 문제 개발 과정 및 선정의 이유
3. 모형 적용에 따른 단원 재구성 방향
4. 모형 적용에 따른 수업실행단계
5. 교수학습지도안
6. 평가계획

Ⅲ. 참고자료
1. 시나리오
2. 학습지
본문내용
Ⅰ.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 학년 : 체육 5학년
? 단원 : <1>건강 활동 영역 (2) 건강 체력 기르기
건강은 규칙적인 운동, 안전사고 및 운동 상해 예방, 균형 있는 영양 섭취 등을 통해서 유지, 증진될 수 있다. 특히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적극적인 생활 태도라 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 체력을 체계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건강 체력 수준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건강 체력의 요소에 대한 올바른 측정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체력을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건강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학생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차적인 주안점을 두고 있다.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해서는 측정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 평가해 보는 것과 함께 건강 체력의 주요 요소인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이 중요하다. 흔히 학생들은 체력 운동을 지루하고 힘든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각 체력 요소 별로 일상생활이나 체육 수업 중에서 실시할 수 있는 몇 가지 변형된 게임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즐겁고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요소별로 운동 후 자신의 체력 운동 실천을 누가 기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체력 운동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5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 속에서 스스로 계획을 세워 틈틈이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로 체력 증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연구논문 분과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보고서주제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분과 : 연구논문 )연구자현황소속교육지원청소속학교교사출품자 명Mobile 전화번호E-mail 주소목 차논문요약 ⅴ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23. 연구 문제 24. 연구의 제한점 35. 용어의 정의 3Ⅱ. 이론적 배경 41. 줄넘기 운동 42.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93.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

  • [졸업][체육교육과] 초등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육상활동 내용분석
  • 교육은 주어진 문제의 주제에 관해 즐거움의 감정을 스며들게 하며, 체육활동에 대한 궁극적인 태도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며 이것이 바로 체육프로그램의 목표라고 사료된다.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1998).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사의

  • [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 학습 지도안 1. 전 차시 약안1) 1~2차시 단원명공놀이차 시1~2차시지도 기간4차시소단원과녁 맞히기 게임학습 목표 물체를 목표지점에 던지는 방법을 안다. 물체를 목표 지점에 정확하게 던질 수 있다. 침착하고 자신 있게 운동하는 태도를 가진다. 장소운동장대상3학년학습 주제목표물 던져 넣기적용 모형이해중심 게임모형준비물교사 콩 주머니, 훌라후프, 줄긋기 기구, 백회학생 편한 복장, 운동화단 계교수․학습활동시

  • [특별활동] 행사활동에 대해서
  • 학습(소풍)* 안전한 야외활동* 무엇을 배웠나요 ?수련활동102미술관 방문* 문화 체험 및 학급전시회학예행사113천체관측활동* 별의 세계로 떠나요 !학예행사4대피 방호 훈련* 불이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안전․구호121전통민속놀이하기* ○○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민속놀이 교류활동3자기자랑 발표회* 음악적 영역 발표하기* 문학적 영역 발표하기학예행사22친구들 안녕* 5학년 동안 친구들과 있었던 일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