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인간중심상담
1.이론가(칼 로저스)
2.이론적 배경 및 변화
3.인간관
4.이론적 특정(주요 개념)
5.상담 목표
6.상담 과정
7.상담 기법
8.한계 및 의의

Ⅱ.아동중심놀이치료
1.‘놀이’란 무엇인가
2.‘놀이치료’란 무엇인가
3.다양한 놀이치료 이론
4.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구성
5.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과정
6.치료적 제한
본문내용
[Ⅰ]
1. 이론가 – 칼 로저스

로저스의 생애를 기술하는 이유는 그의 정체감, 생애 발달 및 전문가로서의 행보에 한 인간의 성장 과정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의 성장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다른 인간관과 철학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로저스가 개척한 그 시대 분위기와는 다른 독특한 접근방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는 인간중심상담 이론을 주창하기 전에 로저스는 농학자였다. 그는 청소년기 시절, 사회적으로 고립된, 외롭고 내향적인 학생이었다. 그는 농장 주위에 서식하는 큰 밤나방들에게 매혹되어 색다른 생명체에 대한 학식을 쌓기 시작하였고, 그 분야에 관련한 독서와 지식을 바당으로 나방을 잡아 번식시키며 어떻게 자라나는지를 참을성 있게 관찰하였다. 농장에서의 직접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얻은 과학적 경작법에 대한 젊은 청년의 연구와 흥미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의미를 깨닫게 하였고, 무작위 실험 절차에 익숙하게 만들었으며,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식과 존경심을 갖게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의 체계적 탐구방법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위시콘신 대학교에서 과학영농 분야를 전공하다가 2학년 때 역사학과로 전공을 변경한 후에 3학년 때 중국 여행을 갔다. 그 해에 헬렌이라는 여성과 약혼을 하고 1924년에 결혼을 하였다. 그 당시 유니어신학대학원에 입학을 하였고, 대학원에서의 2년간의 자기탐색과 실험은 로저스의 새로운 가치관 확립에 큰 도움을 주었다. 그는 생각과 사상의 자유를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사람의 의미를 추구하며 개인의 성장을 도와주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게 되면서 평생 그런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후 로저스는 임상 및 아동 분야에서 활동을 하면서 기존의 이론 및 상담 기법 보다는 실제적인 반응과 방법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한 개인이 자신의 생애에 더 통합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때에 ‘내담자(client)’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로저스는 자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해나가면서 – 이론적 배경 및 변화에서 서술할 예정 – 1970년대에 ‘인간중심접근(Person-centered Approach)’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연문희 외 2명(2008),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 , 학지사

임상록 외 4명(2010), 『상담의 이론과 실제』 , 파란마음

이장호(2005), 『상담심리학 제4판』 , 박영사

김은희, “Carl R. Rogers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고찰” 미간행문학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2006

반민철, “Carl R.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과 성격적 상담의 비교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학, 석사학위논문, 2011

신숙재 외 2명(2008). 『아동중심 놀이치료 –아동상담-』, 동서문화원

황명숙(2008), 『아동중심놀이치료 –아이사랑클리닉-』, 창지사

Heidi G.Kaduson외 1명(2006), 『101가지 MORE 놀이치료 기법』, 중앙적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법1)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2)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 상담이론3) 프로이드의 상담이론2. 치료를 위한 응용기법1) 놀이치료2) 미술치료3) 음악치료4) 자기통제훈련5) 자기표현훈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카두신은 아동상담사업을 아동복지사업 중 가장 일차적 사업으로 규정하며 이

  • 인간중심 상담이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C O N T E N T SI칼 랜섬 로저스(1902~1987)의 일대기II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III인간중심 vs 정신분석 vs 행동중심V인간중심 이론의 응용 (아동중심 놀이치료)IV상담에서의 인간중심 이론Ⅵ실 습V인간중심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식품을 다루고 가공할 때 식품의 세균부착에 대한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하며 더 효과적인 씻는 처리의 발전이 E.coli O157:H7 오염을 제어하기 위해서 필요함4어린

  • 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Virginia Axline은 Carl Rogers(1959)의 상담 원리를 도입하여 1947년 아동중심 놀이치료(비지시적 놀이치료, 인간중심 놀이치료)를 개발하였다. 여기에는 놀이의 해석적인 방법과 질문 기술들이 반영되었다. 이 방법은 놀이치료에서 아동을 통제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며 치료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치료관계를 만든다. 물론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 [딥스, 정신장애, 놀이치료, 상담자] [유아교육]딥스-자아를 찾은 아이에서의 주인공이 가진 정신 장애,사용된 놀이치료 기법 및 이론, 상담자의 역할
  • 놀이치료를 통해 바보에서 벗어났으니 자폐증이 아닌 반응성애착장애 이다. 2. 사용된 놀이 치료 기법 및 이론 이 책의 저자인 버지니아 액슬린은 내가 중간고사 레포트로 비교해서 썼었던 상담기법 중 하나인 인간중심 상담(인본주의 철학)에 바탕을 둔 비지시적인 아동중심 놀이치료이론의 대가(大家) 이다. (인터넷 참조)버지니아 액슬린은 인간중심 상담에 바탕을 둔 놀이치료기법 중에서도 내담자 중심의 놀이치료 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칼 로저

  • 부모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 이론 배경 ★ 부모놀이치료 사례 ★
  • 부모놀이치료 < 목 차 >Ⅰ. 부모놀이치료의 개념 Ⅱ. 부모놀이 치료의 이론적 배경1. 정신역동2. 인간중심 3. 행동주의4. 대인관계5. 인지6. 가족체계7. 발달/애착Ⅲ. 치료목표1. 일반적인 치료 목표2. 아동을 위한 부모놀이치료의 치료목표3. 부모를 위한 부모놀이의 치료목표Ⅳ. 사례 1. 제이슨2. 캐시 Ⅴ. 결론 ▣ 참고문헌부모놀이치료 Ⅰ. 부모놀이치료의 개념1.역사와 정의 ▪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 FT)는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