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의 교육정책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군정의 교육정책 도입배경
1. 미군정 美軍政
2. 도입배경 
3. 도입목적

Ⅱ. 미군정의 교육정책 목표
1. 교육목표
2. 정책목표
3. 저항운동

Ⅲ. 교육정책의 결정 및 집행 기구
1. 교육정책 담당 부서

Ⅳ. 미군정의 교육정책
1. 개요
2. 미군정 전기(前期) 교육정책의 내용
3. 미군정 후기(後期) 교육정책의 내용
4. 미군정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

Ⅴ. 평가
1. 미 군정기 교육의 긍정적 측면
2. 미 군정기 교육의 부정적 측면
본문내용
3. 도입목적
1) 한국인들의 의식 속에 그들이 정부활동에 참가하기 시작한다는 느낌을 심어주기 위한 정치교육적 목적
2) 친소정권의 대두 저지
3) 미군정이 남한에 있어 ‘유일한’ 정부라는 현상 유지
4) 미국 단독으로 결정한 일련의 대한정책의 조기 실현

Ⅱ. 미군정의 교육정책 목표
1. 교육목표
1) 공식적 목표
: "민주적인 독립국가에 필요한 적합한 교육제도의 수립을 향한 한국인들의 노력을 돕는 것"


2) 실질적 목표
- 피지배민족인 한국인들의 동의에 기초한 지배 확립을 위한 수단
: 미군정 실시가 비정상이라고 하는 한국인들의 생각을 바꾸어 '미국의 선의의 한 표현‘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 가장 시급한 일
- 정치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 "충격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국인들의 마음을 조절하는 수단“
→ 제국주의 미국의 지배 정당화를 위한 논리 : 한국인들의 불행의 원인을 스스로에게 돌리게 하여 반미감정 확산을 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 교원단체의 의의, 중요성, 역할, 기능과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문제, 교원단체의 정치활동 확대방안 및 향후 교원단체의 발전 방향 분석
  • 정책결정에 대한 교섭이 미흡하고, 우수교원 확보법 등 교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권익보호에도 미흡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전교조는 벌써부터 새로운 교원단체로서의 입지를 강조하고 있다. ① 스스로 만든 단체, ② 평교사가 주인인 단체, ③ 모두 참여하는 민주적인 단체, ④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단체로서 학생들에게 참교육을 하고, 교원의 신분보장, 교원복지를 위하는 단체라는 점을 홍보하고 있다. 어떻든 우리의 교원단체가 복수

  • [여성교육] 여성고용정책 -국내 & 국외 비교
  • 교육기회 증대, 긴 교육과정을 통해 자아실현욕구가 증대. 가족규모의 축소, 기술발전으로 인한 가사와 육아에 대한 부담 줄어듬. 3) 여성교용정책 발전 과정표 시기별 주요 여성고용정책 발전과정정부수립 이전미군정 보건후생부 부녀국설치1947정부수립헌법, 남녀평등 명시1946근로기준법, 남녀균등 대우 및 여성근로자 보호조항1955제3공화국윤락행위 등 방지법1961직업보도소 등 설치1962모자보건법1973부녀아동과 및 복지부녀계 설치1970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교육개학의 이념도 한층 더 잘 나타냈다. 중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중등 국어 교육과정은 이 ‘과정표준’이다. 그리고 2001년부터 10년 동안의 실천 결과를 통해서 많은 시사점을 얻게 됐으므로 지금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고 있는 중이며 최신의 교육과정은 2011년 6월에 발표될 예정이다.한국 국어교육과정도 중국과 비슷하게 여러 차례를 바뀌었다. 해방 직후 1964년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학교 교육의 지침을 위한 ‘교수요목’을 고시하면서 시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목표 상세화와 행동적 교육목표의 진술이 불길처럼 번져 나갔다.1963년 초등학교 4, 5, 6학년용 산수 및 자연과를 프로그램화한 교재가 처음으로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되었다. 이후 프로그램 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물과 책자가 쏟아져 나왔으며, 이러한 연구물들은 프로그램 수업이 여타 수업방법에 비해 월등히 우월하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 수업이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69년 한국행동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교육이념의 이식 노력․ 교육제도정비 : 1951년 교육법 개정을 통해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단선형 학제 정착, 국가 교육과정의 제정․ 1953년 휴전 후 1954-1959년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 추진․ 열악한 교육여건을 감수 하면서 국민들의 폭발적인 교육수요를 최대한 수용하고자 노력 : 초등의 의무교육 시행 (1950년 6월), 2부제 및 3부제 수업실시, 학급당 학생수 최대화, 미취학 아동의 초등학교 전원 수용정책 등 (3) 1960년대 : 5․16 군사정변의 슬로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