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속 학교 의사소통 현실 분석 및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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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주제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방향
3. 의사소통의 정의와 기능

Ⅱ. 본론
1. 의사소통 분석 기준
2. 미디어에 드러난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3. 부정적 의사소통의 개선방안

Ⅲ. 결론
1. 연구의 한계점 및 의의
2.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방향과 개선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주제 및 목적

소통이란 거, 솔직히 수업은 접촉만 하는 거잖아요. 선생님과의 상호관계가 아닌 선생님만 이렇게 하는 거고 저희는 받는 거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고 받는 게 없다고 생각해요. 근데 소통이란 그런 거 하다는 거는 서로 이해를 해주는 상태에서 상호작용을 해주면서 ‘얜 이렇게 하는 구나. 난 이렇게 해준다.’ 이런 게 있어야 하는데, (지금의 수업은)없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솔직히 학교는 저도 소통이 없는 곳인 것 같아요. 그냥 선생님만 이렇게 하는 게 아니고 선생님이 이렇게 하시면서 ‘왜 쟤네들이 모를까, 왜 이렇게 이해가 안 될까, 나도 처음 배울 때 이게 안 됐구나!’ 이걸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2011.10.21. 민영)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은 없고 접촉만 하고 있고, 그러므로 학교는 소통이 없는 곳 같다는 한 학생의 위 이야기는 지금의 교육과 교사 모두에게 심각한 경종을 울린다. 최근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심한 경우는 아예 대화가 단절되는 ‘불통의 관계’로 이어지고 있다. 황선준 서울시교육정보원장의 인터뷰를 살펴보면 교사와 학생간의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관계가 의사소통의 단절을 낳았으며 교권은 세우되 권위주의를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조용환(2000)의 연구는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의 부재는 교사와 학생의 서로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됐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무지의 원인은 사람간의 소통과 관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의사소통에서 비롯된다. 왜냐하면 지금 의사소통을 의사소통 참여자 간의 특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 특정한 관계는 다시 참여자들의 다음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고, 그 의사소통은 다시 참여자간의 관계형성에 영향을 주는 식으로 의사소통과 참여자 간의 관계는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제 간의 불통의 관계가 지속 될 시에는 학생과 교사간의 불신과 무관심이 증대될 뿐 만 아니라 지식전달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인격형성, 인성교육의 실현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로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본 조는 학교 의사소통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현실을 분석해보고, 더 나아가 사제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분석 대상을 한국 학교 현장에만 국한하지 않고 외국의 교육현장에서도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소통을 함께 살펴볼 것이며, 이것이 가장 집약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미디어를 선택하여 분석 도구로 적극적으로 활용 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대한민국 학교와 외국 학교의 초· 중 ·고등학생이다. 연구의 대상을 한국으로만 한정하지 않은 이유는 의사소통의 긍정적, 부정적인 예를 더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 하고 분석해보기 위해 확장한 것이다.
참고문헌
<학위논문>

배민욱, 「교실의사소통의 원활함과 그 의미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2

<인터넷 기사>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3042611165734846&type=1&outlink=1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1032201032530136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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