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머힐 학교
2. 설립자 A.S 니일의 생애
3. A.S 니일의 교육관
4.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놀이
- 자치제도
- 학교생활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머힐 학교
영국 서픽 주에 위치한 서머힐 학교는 세상에서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는 자율학교이다. ‘학생들에게 맞는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는 교육철학 아래 1921년 A.S 닐(Alexander Sutherland Neill)이 설립하였다. 1988년 제정된 영국의 교육개혁법에 따라 1999년 사립학교 등록이 취소되는 폐교 위기가 있었지만, 국내외의 지지를 기반으로 극복하였다. 당시 전 세계에서 참석한 150여 명의 교육자들은 서머힐 학교를 지지하며, 영국 교육부 장관에게 서머힐의 존속을 허가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
서머힐 학교를 한 단어로 “자율”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학년도 없고, 시간표도 없고, 성적표도 없는 학교이다. 다른 친구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학교이다. 현재 영국, 독일, 프랑스, 미국, 한국, 일본, 타이완 등의 나라에서 온 80여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일본의 키노쿠니 학교는 서머힐을 모델로 세워졌다.

서머힐이 처음 개교한 1920년대에 영국의 교육은 무조건 학과목들을 암기하게 하고 가죽 매 같은 도구로 체벌을 하는 것을 허용하는 분위기였다. 니일은 이런 교육현실을 비판하며 "어린이들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에 어린이들에게 맞추는 학교를 한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에서 학교를 시작했다.
참고문헌
- 시험도 숙제도 없는 자율학교 서머힐 / A.S 니일 (역자 김은산)
- EBS 다큐프라임 학교란 무엇인가?(서머힐 편)
- 현대의 교육사상 (니일의 교육사상. 서머힐- 김은산)
- 한국논단 1992 (133~139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수업을 통하여 필요한 것을 배우게 된다.03. 고대 로마의 교육 - 『기본적으로 실용적(도로, 학교, 수로 등)이며 생존적』1. 공화정 시대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 특성❶ 순수로마의 전통 : 실용적, 생존적❷ 로마의 교육은 로마교육이 순수하게 자기 민족의 문화에 의해 유지되었던 공화정 시대와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의 영향에 의해 그리스화된 로마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인 제정 시대로 나누어진다. 제정시대는 기원전 31년부터 서로마제국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교육관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이와 같은 관심은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단순히 일차원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획일화된 학교교육에 대해 누적되어 온불만과 비판 속에서 학교교육 개선점을 얻을 수 있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다중지능이론은 언어적 능력이나 논리수학적 능력은 낮으나 다른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학교현장에서 과소평가 되고 있고 실제로 학교교육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본다면 학교교육 현장의 개선에 주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학교와 교실이 붕괴하고 있다. 즉 학교교육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교사들 중 80%이상이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인정 하였고, 학생들 반 이상이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 단절, 교실에서 수업이나 생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현상, 학교 제도 자체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를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1) 현재의 학교교육현재 학교교육의 특징은 첫 번째로, 학생들의 반응 없는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학교 01학번 동기로 정유성 교수님의 남성문화연구 수업에서 조모임을 통해 만나 서로 사귀어 왔는데요, 교수님의 수업에서 확실하게 양성 평등한 삶의 중요성과 결혼 예식의 개혁 필요성을 서로 절감하고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섬김 군과 살림 양은 독도를 지키기 위해 독도 옆 평등도로 신혼 여행을 떠나는 데요, 어디 한 번~! 지켜볼까요? (베토벤의 그노래피아노 생음악으루)(무대 불 끔) & (섬김 과 살림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학교 제도 ① 문답 학교 처음에는 이교도에게 세례준비를 하는 데에, 후에는 아동을 교육하는데에 설립 목적을 두었으며, 교리문답, 3R`s, 찬미가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는 초등교육 단계의 교육기관이었다. 수업연한은 처음에는 단기간이었으나, 차츰 연장되어 전성기에는 3년 또는 3년으로 연장되었고, 기독교의 확산과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② 고급 문답 학교 문답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