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권의 변화과정과 보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8 / 2015.04.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인권의 변화과정과 보육의 필요성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인권의 변화과정
2. 아동인권과 관련한 보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개념은 인류 문명과 함께 성립되었으며 이후 아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성립되고 변화되어 왔다. 그러나 이 개념의 변천은 연속적인 것만이 아니라 패러다임적 변혁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현대적 아동의 개념은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을 가정으로 하고 있다. 아동 존중의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인식론적 관점으로 피아제가 주장한 바와 같이 아동 인지에 관한 이해를 고려한다는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철학적 관점으로 아동이 성인에 비하여 신체적ㆍ정서적ㆍ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만 성인과 동일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듀이의 이론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에서도 아동 인권 존중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듀

.
.
Ⅱ 본론
1. 아동인권의 변화과정
역사적으로 볼 때, 독자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의 위치는 근대에 이르러서야 등장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인권 사상의 확립에 공헌한 것은 로크를 중심으로 한 자연법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자연 상태와 인간의 자연권에 대한 언급에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유롭고 평등하며 각자 스스로의 신체와 행위 및 재산을 처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하였다. 루소는 르네상스 이래의 휴머니즘, 합리주의, 자유주의를 바탕
참고문헌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의 관계”, 중앙대, 201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A)아동의발달적특성과복지환경의관계를 설명하고나아갈방향을기술하시오0k
  •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발달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아동은 적절한 의식주의 생활을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보육의 필요성2) 보육의 사회적 역할3)보육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환경변화4)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목표(3가지)5)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6) 영유아보육정책의 추진방향3. 보육 정책의 가치와 윤리 (이념중심)1) 보육정책발전을 위한 이념적 지향2) 보육이념별 정책 수준과 내용3) 보육의 공공성4. 보육 정책의 내용1) 보육정책 관련부처의 조직 및 기능 2) 한국보육정책과 외국보육정책의 차이점3) 보육정책의 발달과정

  • 인권법3E)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00
  •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그 인격 자체를 보호하고 아끼고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천부적인 것으로 하늘이 내려준 신성불가침한 권리인 것이다. 지금까지 아동은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부모의 소유나 자산으로 간주되어온 인류의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하나의 인격체로 그 고유의 권리가 인정되고 확보되어야 한다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시각이 변화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인권은 사람의 권리다. 천지 모든 생물 무생물계에

  • 아동복지4공통) 아동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아동의 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를 들어 정책분석틀(방송대 교재 참조)에 입각하여 논하시오.
  • 보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보육의 전문화 경향에 따라 보육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아동의 발달욕구와 사회적 필요성 둘 다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넓은 의미에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

  •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토대로 아동권리를 고려하고자 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방법
  •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려면 일상생활 속에서 아동의 권리와 관련해서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과 유아권리의 실천의 모든 과정은 기관의 상황과 그 반의 다양한 기질을 가진 아동에 대해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는 그 교실의 담임교사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은 중요하다.아동의 자율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시작되는 유아기에 주된 양육자인 교사는 아동권리 존중의 인식과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