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권의 변화과정과 보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8 / 2015.04.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인권의 변화과정과 보육의 필요성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인권의 변화과정
2. 아동인권과 관련한 보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의 개념은 인류 문명과 함께 성립되었으며 이후 아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성립되고 변화되어 왔다. 그러나 이 개념의 변천은 연속적인 것만이 아니라 패러다임적 변혁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현대적 아동의 개념은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을 가정으로 하고 있다. 아동 존중의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인식론적 관점으로 피아제가 주장한 바와 같이 아동 인지에 관한 이해를 고려한다는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철학적 관점으로 아동이 성인에 비하여 신체적ㆍ정서적ㆍ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만 성인과 동일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듀이의 이론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에서도 아동 인권 존중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듀
.
.
Ⅱ 본론
1. 아동인권의 변화과정
역사적으로 볼 때, 독자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의 위치는 근대에 이르러서야 등장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인권 사상의 확립에 공헌한 것은 로크를 중심으로 한 자연법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자연 상태와 인간의 자연권에 대한 언급에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유롭고 평등하며 각자 스스로의 신체와 행위 및 재산을 처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하였다. 루소는 르네상스 이래의 휴머니즘, 합리주의, 자유주의를 바탕
- 참고문헌
-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의 관계”, 중앙대, 201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유형(집단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론 인터뷰 과제
- 행사 경호 안전 운영계획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 [광고관리론] 제12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 [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