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 다문화가 보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시대, 다문화가 보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글로벌시대, 다문화가 보육정책 및 실태

2. 글로벌시대, 다문화 보육의 필요성

3. 글로벌시대, 다문화가 보육에 주는 시사점

4.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
1) 다문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2) 다문화가정 학부모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3) 취학 전 다문화가정의 자녀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가정의 자녀인 다문화 아동의 범주에는 한국에서 출생한 아동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출생하여 한국으로 이주한 아동까지 포함된다. 한국에서 출생한 아동도 부모 중 일부의 비한국적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외모와 사용 언어 등의 이질성 때문에 한국 사회의 적응성에 문제를 겪게 되지만 외국에서 태어나 이주한 아동이나 북한에서 태어나 한국으로 입국한 새터민 가정의 아동 등은 특히 한국 사회의 성원으로 성장하고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시대, 다문화가 보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선미, 다문화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8.
전숙자 외, 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이해, 도서출판 그린, 2009.
유옥순, 다문화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및 실제조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속 다문화 표현] 대중매체에서의 다문화 표현 실태 다문화 특징 대중매체
  • 다문화 인식의 문제점이 분명히 드러난다.(2) 작품 비교 (드라마와 영화)드라마영화• 비교적 긍정적 느낌의 작품이 대부분• 다문화에 대한 보여 지는 문제점 분석에만 주력• 해피엔딩이 많음• 긍정적, 완벽 캐릭터→ 일방적 다문화주의가 될 우려• 비교적 부정적인 느낌이 많음• 문화적 소수자들의 심적, 내면적 고통에 초점• 안타까운 결말이 많음• 지나치게 부정적 → 거부감을 주기도 함3. 결론 - 다문화시대에 TV드라마와 영화가

  • 프랑스 이민문제와 정책적 변화
  • 시대에는 이러한 점들을 무시 할 것이 아니라 다인종이 함께 교류하면서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자국민들의 권리만을 고집하는 보수적인 생각을 버리고 상호보완적 관계를 다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프랑스 소요사태와 같은 암담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프랑스 이민자는 물론 한국의이민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 확립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을 가진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나’만의 복지를 생각하는 것

  • ‘가족복지’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시대를 맞이하여 가족의 다양한 변화 욕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족정책이 요구 된다. 현재 한국0가족은 기혼여성의 취업, 한부모가족의 증가, 고령화사회의 부양문제 등의 복합적 문제에 당면하고 있으며, 더 이상 가족과 여성이 양육 및 보호노동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전적으로 부담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가족에게 과도한 복지책임을 지우는 ‘가족을 통한’ 복지정책이 아닌 ‘가족을 위한’ 복지정책으로의 전환이 요구 된다. 최근 새로운 가족정

  • [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 [사회복지]다문화 아동 문제
  • 다문화가족 학부모들은 다문화자녀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다문화 지원 프로그램이나 대안 학교의 존재에 대해 고마워하고 있었다. 지역의 외국인 근로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과 후 프로그램의 존재에 대해서도 매우 고마워하며 신뢰하고 있었으며,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다문화대안학교의 학부모들은 일반학교에 다니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다가 옮겨간 경우들이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