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 유한킴벌리 인적관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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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조사 배경 및 선정 이유

본론
1.회사소개
*전반적인 현황
*유한킴벌리의 연혁
2.인적자원 관리 형태
*경영원칙측면 : 인간존중
*기업문화측면 : 자율 경영 & 종업원을 위한 문화
*경영조직측면 : 인적관리를 활용
*근무방식측면 : 순환근무방식 4조2교대(4조3교대) 방식
*종업원을 위한 복지제도
*유한킴벌리 인재개발

결론
*성과
*결론 &나의 견해
본문내용
조사 배경 및 선정 이유
이십대 태반이 백수인 ‘이태백’ 그리고 명예퇴직이 38살이면 끝난다는 ‘삼팔선’ 그리고 오십 육십까지 직장을 다니면 도둑이라는 ‘오륙도‘라는 말은 빈번하게 들을수 있는 말이다. 한국의 취업문이 그만큼 좁으며 힘들다는 것을 절실히 드러내 주고 있는 공공연한 말들로 쉽게 알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1년뒤면 취직의 문에 발을 들여놓아야 하는 나로서는 남일이 아니다. 사회적인 어려움속에서 기업들은 좋은 인재를 뽑고 싶어하며 성과가 없는 사람에게는 냉정한 대우를 한다. 기업은 좋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실행하고 좋은인재를 얻기 위해 혈안이다.
기업과 종업원들은 서로의 상반된 이익관계를 위해 대립을 하기도 하고, 관계를 깨뜨리기도 한다. 여기에 최근 몇 년간 좋은 성과와 종업원 최고의 만족을 받아내면서 사회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이 있기에 조사를 해 보았다. IMF상황에서도 위기 없이 100억원이상의 매출을 올린 기업이 있었다. 종합적인 결과 속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여기고 조사를 해보게 되었다.

1.회사소개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세계 최대 화장지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와 50 대 50으로 합작․설립되었다.
1970년대 코덱스 여성 생리대, 크리넥스 미용화장지, 뽀삐 화장실용 화장지를 시작으로 1980년대에 종이기저귀인 크린베베(패드형)와 하기스(완전팬티형)를 내놓았고, 1990년대에 성인용 위생팬티인 디펜드 등 다양한 연관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는 납작한 조직형태를 취하고 있고, 공장 단위별로 상당한 수준의 권한을 위임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침은 인적자원관리에도 잘 반영되어서 근로자들에 대한 높은 수준의 임금과 복리, 고용안정, 쾌적한작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근로자들의 높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낳고,높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다시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선순환의구조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은 근로자의 참여적 고성과 작업조직의 근간이고, 높은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높이는 토대를 이루고 있다. 창립 이래 매년 고속 성장을 거듭하여 2000년 매출액 5,770억 원에 순이익 534억 원을 기록하였다.
페이셜 티슈, 화장지,아기 기저귀, 키친타올, 생리대, 물티슈, 성인용 기저귀, 팬티 라이너 등유한킴벌리의 제품 대부분이 2005년 현재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있을 정도로 놀라운 경영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Site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LG경제연구원 www.lgeri.com
해럴드 경제 www.heraldbiz.com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5/06/04/200506040024.asp
참고문헌
LG주간경제 568호
유한킴벌리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저자:문국현 출판사:한스미디어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출판사 :거름 2004
대한민국 핵심인재 - 출판사 : 해바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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