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희곡 - 오이디푸스와 리어왕의 비극적 요소, 플롯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연극의 플롯

Ⅱ. 연극 속 인물의 성격과 비극과의 관계

Ⅲ. 비극의 의미
본문내용
Ⅰ. 연극의 플롯

그리스 비극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셰익스피어의 <리어 왕>을 연극의 플롯으로 비교해보자. 플롯은 사건의 배열, 즉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먼저 <오이디푸스 왕>은 그리스 비극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 시대의 연극에는 ‘3일치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은 시간, 공간, 행동의 일치를 지켜야 하는 법칙이다. 그 중 행동의 일치는 두 개의 플롯이 나타나지 않고 하나의 플롯, 즉 메인플롯으로만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것인데 <오이디푸스 왕>에는 이것이 아주 잘 드러난다. 예를 들어 오이디푸스가 범인을 찾기 위해 궁리하고 있을 때 오이디푸스의 어머니이자 부인인 이오카스테가 자살하는 부분이 있다. 그 장면은 무대에 나오지 않고 사자가 이오카스테의 죽음을 보고하는 것으로 대체된다. 이것은 두 개의 플롯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 장면이다. 다소 이상할 수 있지만 하나의 플롯으로 연극을 구성하는 것은 그리스 연극에서는 아주 중요한 법칙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과 미학] 연극과 디지털 기술
  •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사실주의의 출현이었다. 사실주의는 현실적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현대 연극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주의에 있어 희곡은 어떠한 특징을 지녔을까? 사실 과거의 극은 그 아름답거나 웅장한 시로 해서 그 진가가 높이 평가되어 왔다. 과거의 극에 간혹 일상회화체가 있었지만 이것은 희극적 장면이나 비극 중에서 천민의 대사로 한정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실주의 작가들은 시민의 절대다수가 사용

  • 이근삼의 희곡 원고지
  • 등장인물들은 모두 ‘세상이 무척 변했다.’고 말하며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과 반복되는 삭막한 사회 현실을 풍자하고 있다.상징실제 과거의 신문 기사 내용과 현재 신문 기사 내용을 비교해보자! (93년생이 가장 많은 특성 상 93년도의 신문과 비교해보기로 결정.)과거 신문과 비교해보기1993년 01월 15일 자 기사2012년 06월 05일 자 한겨례 신문1993년 01월 15일 동아일보 기사와 2012년 06월 05일 한겨례 기사를 비교해보면입시에 대한 수험생들의 압

  • [희곡분석] 채만식 제향날 분석
  • 곡 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정립되기 이전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근본을 한국 전통극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한 분석과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통하여 채만식의 이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

  • [한 여름밤의 꿈, 한여름 밤의 꿈] 한여름밤의 꿈 연극감상문
  • 등에서부터 시작하여 두 쌍의 젊은 청춘남녀 라이산더, 허미아, 디미트리우스, 헬레나, 그리고 허미아의 아버지인 이지우스간의 갈등, 시골 촌부들이 티시우스의 결혼식에서 공연할 연극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보텀과 퀸스간에 일어나는 주도권 다툼, 인도 소년을 서로 차지하겠다고 벼르다가 일어나는 요정의 왕 오베론과 여왕 타이타니아간의 싸움등이 점진적으로 하나씩 겹쳐져서 이 극의 갈등을 점차 증폭시켜 나가다가 후반부에서는 오베론과 그

  • [희곡분석] 이강백 파수꾼
  • 왕성한 작품 활동을 통하여 비교적 많은 작품을 써오고 있다. 이강백의 작품은 시기별로 그 주제의식의 변화가 비교적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에 따라 크게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분류했을 때 우연히도 그것이 대략 10년 단위로 변화됨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10년이라는 숫자의 변화보다는 우리나라의 정치 상황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변화를 표로 정리해 보았다. 이영미, 이강백 희곡의 세계 (서울: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