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 미군정기 교육 정책의 목표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미군정기의 교육의 시작 : ‘한국교육위원회’와 ‘조선교육심의회’
3. 미군정 하의 주요 교육정책과 목표 : 철저한 미국 중심의 정책
4-1. 미군정기 교육의 특징① : 보수우파와 친일파 주도의 교육정책
4-2. 미군정기 교육의 특징② : 영어구사능력의 중요성과 교육의 대미 종속화
5.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으로 한국은 식민지에서 벗어나 독립국이 되어가는 것 같아보였다. 하지만 일본의 항복을 받기위해 북위 38도를 기준으로 남한에는 미국이, 북한에는 소련이 진주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상해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있었고 그들이 우리나라의 대표가 되었어야 했다. 하지만 미군이 한국에 상륙하기 바로 전날인 9월 7일, 미국은 “미군이 일본을 대신하여 38선 이남을 점령한다.”라는 내용을 선포하고 다음날 인천에 상륙, 9월 9일 38선 이남지역에 대한 군정을 선포하였다. 이로 인해 남한의 대표 정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아닌 미국의 군인정부가 되었다. 한국은 일본의 패망으로 표면적으로 해방을 맞았지만, 해방지가 아닌 점령지로 미국의 손에 들어가 또 다른 식민 지배를 받게 되었다.
아놀드 소장이 군정장관에 임명 된 후, 본격적으로 미군정 체제가 시작하였다. 한국에 대한 아무런 지식 없이 상륙한 미군들은 한국을 매우 무지한 상대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고, 한국의 독립을 위해서가 아닌 철저히 미국의 이해관계를 따라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였다. 즉, 철저하게 미국의 이익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미국은 한국 지배의 편의성을 위하여 일본 제국주의하의 식민기구를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하고 관료들도 그대로 채용하였다. 이는 한국의 독립과 국가 발전, 민심은 무시한 처사로 군정이라는 틀 안에서 한국 내의 자생적인 국가권력기구와 임시정부를 부정하고 일본적 제국주의를 통치수단으로 인수하였다. 이러한 미국의 정책은 식민지배에서 갓 벗어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영향을 끼쳐 현재까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특히 교육에서 두드러져 나타난다. 그러한 사실에서 출발하여 이 소논문에서는 미군정기 교육의 정책과 목표, 그 주도세력을 살펴보고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특징 중 몇 개를 소개하겠다.

참고문헌
# 김인회,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제』, 한국학술정보, 2002.
# 손인수, 『미군정과 교육 정책』, 민영사, 1992.
# 이길상, 『20세기 한국교육사 : 민족, 외세 그리고 교육』, 집문당,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역사론] 현대 일본의 근현대 사회 변화
  • 교육제10장 젠더 제11장 사회복지제12장 소수집단제13장 지역사회제1장 전후개혁과 민주화1. 점령기(미군정기) 패전후 일본은 GHQ의 점령에 놓이게 되었는데 GHQ는 전후 일본의 사실상의 통치권자로서 1945년 10월 2일부터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발효된 1952년 4월 28일까지 6년 반 동안 일본을 통치함.★ 점령의 성격1)미국에 의한 실질적인 단독점령(단 오키나와는 미군에 의한 직접통치)2)간접통치-기존의 행정기구를 그대로 이용3)점령의 목표-

  • [경영학원론]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과 문제점
  • 사회로 요약할 수 있다. 한국의 1980년대와 90년대 기업성장의 요인은 이러한 시대에는 부합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 즉 설비투자형 성장, 외형 중심의 성장이 한계에 달한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한국은 1990년대 후반 IMF외환위기 이후 지식 창조형 사회로의 이행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고 새로운 성장의 모형으로 벤처형 경영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Ⅲ. 민족문화와 우리나라 기업경영에 미친 특징적 영향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에 있어서 외국과 확연

  • 미군정기의 교육과 문제
  • 미 교육관계가 형성, 변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해방 직후 한국의 교육에 미국의 교육실천 방식과 교육이론이 영향을 미치게 된 통로는 (1)미국인의 영향 (2)한국인의 영향 (3)미국서적 도입과 변역사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은 거의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고 미국교육에 관한 정보가 여러 통로를 통하여 정책결정의 핵심부에 흘러들어간 점이다. 6.25전쟁 이후 미국교육6.25전쟁을 기점으로 미국교육의 영향은 미군정기와는 또

  • [여성사회학] 45년 해방 이후의 여성운동
  • 사회의 관심을 받기 시작.90년7월 윤정옥 교수가 이화여대 여성학과 학생을 중심으로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를 결성피해자의 보상문제쪽에 치우치고, 정치권에서 소외4. 90 년대 이후의 여성운동1) 위안부 4. 90 년대 이후의 여성운동2) 한국 레즈비언 인권운동사이반은 영어 퀴어(queer)의 의미로 성적 소수자조선 세종때 폐세자빈이 되었던 봉씨는 유일하게 정사에 기록 되어 있는 동성애 행위를 한 사람70년대 들어서야 한국사회에서 최

  • 미군정기 1945 9 1948 8 의 교육
  • -교육사회학미군정기(1945.9.~1948.8.)의 교육1. 시대적 배경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지 실로 34년 11개월 만에 1945.8.15 해방을 맞고 한 달도 안 되어서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해 38선을 경계로 남과 북에 미군과 소련군이 진주하였다. 국제적 정세는 한민족의 역사와 미래와는 무관하게 강대국 사이의 이익다툼의 판도에 따라 전개되어갔다. 즉, 일본의 패망을 전후하여 한반도의 처리문제는 국제정치 무대의 역학관계에 의해 좌우되었다. 다시 말해, 해방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